지원센터

Home지원센터국제교류컬처허브뉴스레터

컬처허브

지원센터_국제교류_컬처허브_뉴스레터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컬처허브 뉴스레터 | 2018년 8월
작성일
2018-08-30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520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001

유난히 무더운 여름 방학이 어느덧 중반을 지나 개강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컬쳐허브는 글로벌 현장학습, 케이콘 (KCON), 동랑 청소년 예술 캠프, 그리고 개강 준비로 분주한 여름을 보내고 있습니다. 가을 학기에도 컬쳐허브 텔레매틱 수업과 교직원 워크샵, 아티스트 레지던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획되어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이미지

컬쳐허브에서 자체 제작한 [Undefined Spaces] 비디오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Undefined Spaces]는 컬쳐허브와 협업하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인터뷰 작품의 다큐멘테이션을 통해 창작 프로세스에 숨겨진 아티스트의 철학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조명하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창작을 향한 새로운 발견과 실험을 겪는 아티스트만의 고유한 관점, 창작의 과정과 생각을 나누는 동시에 장르를 뛰어넘어 '뉴 폼 아트'를 실험하고 개발하는 아티스트를 지원,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Undefined Spaces 가 소개하는 첫번째 아티스트는 뉴욕에서 활동하는 전자 거문고 연주가 겸 작곡가 김진희씨 (Jin Hi Kim) 입니다. 김진희씨는 전자 거문고를 발명하고, 한국의 전통과 서양음악을 융합함으로써 실험적 작품들을 발표하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영상 확인은 아래 링크를 눌러 가능하며 한국어 자막은 오른쪽 셋팅을 선택해주세요.


이미지

이미지


서울예술대학교가 참여한 <파노라마> (Panorama) 가 미국 뉴욕타임스의 호평을 받은데 이어 '뉴욕 이노베이티브 시어터 어워드' (Innovative Theatre Award) 에 노미네이트 되었습니다. 파노라마는 이탈리아 실험극단 모투스 (MOTUS) 와 라마마 실험 극단 (La MaMa ETC), 그리고 서울예술대학교 컬쳐허브가 2018년 1월 협업하여 발표한 멀티미디어 퍼포먼스 작품입니다.


서울예술대학교 김보슬 교수 (디지털아트)와 채상민 동문 (미디어 창작학부), 컬쳐허브가 'Outstanding Innovative Design'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파노라마 작품으로 'Outstanding Performance Art Production' 에도 노미네이트 되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시상식은 오는 9월에 개최됩니다. 노미네이션 리스트는 여기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작에 참여한 모든 분들 축하드립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지난 7월 20일, 컬쳐허브 LA에서 개최한 <동랑 청소년 예술캠프 LA> 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16일부터 진행된 본 캠프에는 예술과 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이 참여, ‘보컬 퍼포먼스’, ‘움직임과 스토리텔링’, ‘미디어와 퍼포먼스’ 수업을 통해 각 분야의 기초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공동 창작 워크숍 스타일로 운영된 수업을 통해 참여 학생들은 “평소 알고 싶었던 다양한 예술 분야를 배우는 기회였다.” 며 새로운 도전을 통해 자신감과 용기를 얻었을 뿐 아니라 협업의 중요성을 배웠다고 말했습니다.


캠프에는 하계 글로벌 현장학습에 참여중인 음악학부 김단비, 이채미 학생이 보컬 퍼포먼스를, 영상학부 김명지, 임지현 학생이 촬영 실습 지도를 도왔습니다. 수업을 통해 완성된 작품 발표를 끝으로 마무리 된 본 캠프는 미주 지역 청소년들에게 우리 예술에 대한 가치관 확립을 돕고,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여 해외 입학생 유치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 되었습니다. <동랑 청소년 예술 캠프 LA> 영상 확인은 위 링크를 눌러주세요.

이미지


지난 7월 27일, 로마 국립 극작 아카데미 (National Academy of Dramatic Arts) 의 강사 겸 디렉터 Michele Monetta 의 마스터 클라스 'Commedia dell'Arte, betraying tradition' 를 끝으로 유럽 하계 글로벌 현장학습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파견 학생들은 다양한 프로젝트와 워크숍, 유럽 아티스트들과의 소통을 통해 예술가로서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가졌습니다.


라 마마 움브레아 인터네셔널 (La MaMa Umbria International), 로마 국립 극작 아카데미 (the National Academy of Dramatic Arts in Rome), 스폴레토 페스티벌 (the Spoleto Festival of 2 Worlds), 피렌체 페스티벌 유럽 (Festival Fabbrica Europa in Firenze) 를 포함, 모든 참여 아티스트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