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센터

Home지원센터국제교류컬처허브뉴스레터

컬처허브

지원센터_국제교류_컬처허브_뉴스레터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컬처허브 뉴스레터 | 2018년 9월
작성일
2018-09-12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765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001

가을이 성큼 다가오며 9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유난히 뜨거웠던 지난 여름동안 일어난 컬쳐허브의 다양한 활동들을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 컬쳐허브 구축으로 더욱 확장된 글로벌 네트워크와 예술, 기술적 기반을 통해 창작과 교육에 다양성과 깊이를 더할 컬쳐허브 프로그램에 많은 기대 바랍니다.


002

예술과 과학을 추구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컬쳐허브가 미국 뉴욕과 엘에이, 유럽에 이어 동남아시아의 거점으로 인도네시아 ITB로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ITB (Institut Teknologi Bandung) 는 인도네시아 반둥 지역에 위치한 명문 국립 종합 대학교로, 약 1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가장 오래된 공과대학이며 초대 대통령을 배출한 명망 높은 대학이기도 합니다.


동아시아의 문화적 유산과 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뉴 아트 폼 창출과 실험의 장을 위해 본 대학에 컬쳐허브 스튜디오 구축을 시작점으로 향후 교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왔습니다. 서양에서 동양까지 더 넓은 폭의 우수한 아티스트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가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003

지난 8월 10-12일, 단기 글로벌 현장학습으로 LA에 파견된 서울예술대학교 학생들의 미디어 작품과 공연을 KCON 2018 LA 에서 선보였습니다. 전시 부스에는 고명지, 김지현 영상학부 학생의 'VR 전통놀이 게임'과 '민화'를 주제로 한 비디오 아트 작품 외에 라이브 애니매이션 수업 (지도: 김보슬 교수)의 공동 창작 작품 'AR 문자도'가 전시되어 많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실용음악학부 김단비 (키보드), 이채미 (보컬) 학생은 헐리우드에 위치한 Musicians Institute (MI) 현지 밴드와의 협업을 통해 케이콘에 어울리는 열정적인 무대를 꾸몄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한류 축제인 KCON LA 에는 사흘간 총 9만 5천명의 관객이 참여하였으며, 부스를 방문한 많은 외국인 및 해외 동포 학생들은 서울예술대학교와 컬쳐허브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다양한 프로그램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컬쳐허브 LA 는 해외 입학생 유치와 현지 프로그램 강화를 위하여 관심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입시 상담 및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004

2018년도 하반기 장기 글로벌 현장실습을 위해 장재정 (예술경영), 하영인 (예술경영), 허근영 (영화) 학생이 뉴욕에 파견되었습니다. 세 명의 학생들은 4개월 간 La MaMa E.T.C 와 컬쳐허브 NY의 현장실습을 통해 다양한 뉴욕의 예술문화 체험과 어학교육의 기회를 갖게 됩니다.


아울러 지난해 장기 글로벌 현장실습으로 뉴욕에 파견되었으며 컬쳐허브를 통해 다양한 활약을 펼친 채상민 동문 (영상 학부)이 뉴욕 브룩클린 컬리지의 퍼포먼스와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대학원 과정 (MFA in Performance and Interactive Media Art) 에 합격, 뉴욕에서 학업을 시작했습니다. 특히 채 동문은 2018년도 Asian Cultural Council에서 수여하는 장학금 수혜자로 선정되어 연간 3만불을 지원받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채 동문은 학업 뿐 아니라 작품 활동 및 해외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미디어 아티스트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글로벌 현장실습 및 컬쳐허브를 통해 세계를 무대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나가는 서울예술대학교 재학생 및 동문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005

006

2018년도 2학기 컬쳐허브에서 세계 아티스트들의 창작 정신과 작업을 공유하는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9월 14일 금요일 오전 10시 Niki Smit
Niki Smit는 Mondobanda Play 라는 게임 회사의 창립자이자 인터렉티브 게임 디자이너로서 게임과 연극 오페라등 결합한 사례를 공유하고 놀이를 새로운 관점으로 들여다봅니다.


10월 2일 화요일 오전 10시 Jinhi Kim & Benton C. Bainbridge
전자 거문고 와 Max/MSP, 아날로그 비디오 신디사이저를 빅스한 오디어 비주얼 퍼포먼스 를 선보이며 작업 활동과 과정을 선보입니다.
Jinhi Kim http://www.jinhikim.com/
Benton C. Bainbridge http://www.bentoncbainbridge.com/


10월19일 금요일 오전 10시 Eric Hoff
Eric Hoff는 Thinkwell Group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전통 무대 극장의 연출을 넘어 테마파크, 박물관, 리테일 환경, 이머씨브 엔터테인먼트 환경에서 스토리텔링 구축과 기술의 융합을 발표합니다.


모든 세션은 아텍 305호 에서 진행되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