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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획처] 등록금 환불 또는 장학금 지급 문의 관련
작성일
2020-04-14
작성자
전병수
조회수
1023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2020.4.14. / 기획처(031-412-7202)[질문]

 

(등록금 환불 또는 장학금 지급 문의 관련) 우리대학은 실기 중심의 대학으로 이론수업도 있지만 많은 수업이 실기수업으로 진행됩니다. 온라인 수업이 계속될 경우 실기 지도 및 제작 수업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수업의 질이 떨어지며, 학생 수업권이 침해된다고 봅니다. 이에 등록금의 일부를 환불하거나 법령상 환불이 어려우면 장학금 지급 등의 방법을 검토하여 시행해야 하지 않나요?

  

[답변]

 

우리대학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교육부의 대응지침(전문대교협 기획실-1691, 2020.4.3.)에 의해 개강 및 대면수업 일정을 연기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3월 30일 개강하여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면수업도 교육부와 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적극 권고에 따라 5월 4일부터 시행할 예정으로 안심대문 설치 및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실기 중심의 대학으로 수업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온라인 수업으로 부족했던 실기 및 제작 등의 수업 지도는 대면수업 이후 집중 실시할 예정입니다(수업기간을 늘려서라도 실기 및 제작지도 내용을 강화하여 교육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담보할 예정임).

 

우리대학은 2020학년도 1학기 개강에 맞춰 지난 동계방학 중에 각 동별(교육시설) 환경개선,실습실 확충, 바동 학생자치기구 환경개선, 컴퓨터실 환경개선 및 창작실습기자재 확충 등 교육환경 개선 및 창작실습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재원을 투입하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학생등록금을 학생교육비로 지출한 금액으로 환산하는 지표인 ‘교육비 환원율’도 130%를 상회하여 등록금을 훨씬 상회하여 교육비를 지출하고 있음).

2020학년도 신학기에 학사운영을 위한 강사료, 실습기자재 확충, 교육환경 개선 등의 예산을 편성집행 중에 있으며,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방역과 온라인수업을 위한 동영상 제작실, 실시간 화상 수업실 개설 운영 등으로 당초 예산에 반영되지 않은 상당한 비용도 이번 학기에 추가 투입되고 있습니다(이러한 온라인 수업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에 따라 학생들의 만족도도 올라가고 있음).

 

코로나19 사태는 우리대학뿐만 아니라 모든 대학 그리고 우리 사회와 국가가 공동으로 지혜를 모아 대응하고 극복해야 할 위기상황입니다. 만약 우리대학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어 실기 및 제작 등의 수업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그에 따른 등록금 일부 환불 또는 장학금 지급 등의 방안은 함께 검토할 예정입니다(현재에도 관련 내용에 대하여 대학본부는 교육조직과 함께 논의 중에 있습니다).

실상, 교육비 환원율(학생등록금을 학생교육비로 지출한 금액)이 130%를 상회하는 상황에서 등록금 환불은 쉽지 않으나 우리대학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는 교육부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도 공동의 방안을 마련하리라 여겨집니다.

 

우리대학은 “공연예술과 미디어 창작분야 세계 최고수준 예술대학”이라는 비전과 “창의·협업·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융합예술인” 육성을 위한 인재상 구현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무엇보다 실기 중심의 대학으로 창작실기 및 작품제작 등의 수업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에 우리 학생들도 함께 지혜를 모아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이겨나갈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