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Home대학소개대학헌장 / 윤리강령대학윤리강령

대학윤리강령

제정 2013. 9.21

서울예술대학교는 창학이념을 바탕으로 자주적 문화의식과 독창적 상상력을 갖춘 창조적인 글로벌 예술가를 육성하는 예술전문고등교육기관으로서 우리 문화예술의 자주화와 세계화를 위해 앞장 서 왔다.
이제 창학 50주년을 넘어 미래비전 원년을 맞이하여 서울예술대학교는 수준 높은 예술창작교육과 함께 윤리적 자세를 확립하여 한층 더 나라와 인류번영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사명을 안고 있다.
따라서 교직원과 학생을 포함한 대학구성원 모두가 교육공동체로서 각자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여 대학 본연의 시대적 사명에 부응하려 한다.
교육과 예술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지금, 일반적인 도덕과 교육윤리는 합리적이고도 건강하게 재정립되어야 한다.
이에 서울예술대학교는 법적·윤리적 가치관을 새로이 정립하여 교육기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사회적 의무와 도덕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서울예술대학교 윤리강령'을 제정 선포한다.

총장은

대학공동체의 대표로서 대학의 창학이념을 구현하고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행정 전반을 지휘·감독함으로써 지역사회 및 국가에 대한 책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창작 및 교육과 연구, 사회봉사라는 대학 본연의 임무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행정 전반을 책임지며 운영한다.

교수의 신분과 권익을 보호하며 예술교육현장에서의 자율성과 독창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직원의 신분과 권익을 보호하고 직무능력의 향상을 독려하여 행정영역에서의 수준 높은 교육 서비스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학생의 면학과 인격 함양을 위한 교육여건의 조성을 통해 인성이 갖춰진 글로벌 창작예술인이 배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이상의 예술창작 및 교육과 연구의 여건을 갖춘 최상의 대학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책무를 다한다.

교수는

예술전문고등교육기관의 교육종사자로서 피교육자인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며 올바른 인성을 갖춘 창작예술인의 육성에 최선을 다한다.

예술창작교육을 위한 고도의 전문성을 갖추고 창학이념을 바탕으로 한 자주적 문화의식과 독창적 상상력을 갖춘 창조적인 글로벌 예술가의 육성을 위해 자율성과 성실성으로 강의와 학생지도에 최선을 다한다.

학생의 인격과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며, 국적/인종/빈부/출신지역 및 출신학교 등을 이유로 학생을 차별하지 않는다. 특히, 성적 수치심이나 차별감을 느낄 수 있는 언행이나 법에 규정된 일체의 성희롱 행위를 하지 않는다.

학자적 양심에 따라 연구윤리를 준수하여 저작권 침해, 표절, 부적절한 인용, 자료의 조작 등과 같은 비윤리적이거나 불법적인 행위와 거리를 두는 윤리적이며 창의적인 연구 및 창작/학술활동에 최선을 다한다.

학교 및 지역사회와 국가에서 요구하는 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예술창작교육과 연구를 통해 획득한 전문지식의 공익적 환원에 최선을 다한다.

직원과 학생들이 갖는 대학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인정하고, 그들의 자율적인 업무활동과 학업활동을 존중한다.

최상의 예술창작 및 교육과 연구의 여건을 갖춘 대학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대학의 조직과 운영에 참여할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은 교육의 일반적 규준과 규범을 벗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

직원은

대학행정의 주축으로서 전문직업의식과 자긍심을 높여 구성원 상호간의 신뢰와 협조를 바탕으로 변화와 도약을 선도하는 창의적 행정을 수행한다.

교육행정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의 전문성은 물론, 사회에서 바라는 청렴성을 갖춰 최적의 예술창작 교육여건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직무수행에 있어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고 재화를 보다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집행함으로써 윤리적이며 창의적인 행정수행을 통해 대학발전에 기여한다.

업무수행에 있어서 성실한 자세로 교육행정 서비스 정신을 갖추고 교수와 학생의 창작·연구활동 및 최적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도록 예술전문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한다.

대학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업무영역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한 업무역량강화에 최선을 다한다.

학생은

창의/성실/협동의 교훈을 바탕으로 미래의 세계예술을 이끌 수 있는 예술인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기 위해, 올바른 인성 함양과 고도의 전문적 기능 습득에 최선을 다한다.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예술전문 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성실하고 창의적인 자세로 학업에 임한다.

교수와 직원에 대해 대학공동체 일원으로서 예의를 갖춰 행동하며 교우 간에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고, 교내외 예술창작 및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다.

창작실험실습과 과제, 평가와 시험 등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윤리적 양심과 도덕성을 행동의 기준으로 삼아 정직하게 대학생활에 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