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Home교육학사과정공연창작학부교육목표

공연창작학부

창학이념

우리 민족의 예술혼과 전통을 이어받아 오늘에 널리 재현하며, 미지의 예술을 향한 실험적 탐구와 창작에 앞서 나가고, 세계성과 주체성을 추구하는 독창적 작업과 전문 교육을 통해, 새로운 예술 세계를 펼쳐 나갈 창조적 예술가를 양성함으로써, 참되고 바른 아름다움의 진리를 깨우쳐 이 나라와 지구촌 인류 번영에 이바지한다.

21세기를 선도하는 예술 교육과 신예술(New Arts) 창작 활동

서울예술대학교 학사학위과정은 단순히 일반 4년제 대학 과정에 준하는 학부의 연장 과정이 아니다. 사회에서 쌓은 현장 경험과 멀티미디어 환경을 접목하는 대학원 수준의 전문화 과정이다. 1년간의 교육 과정을 통해 장르의 폭을 넓히면서 전공의 심도를 높이는 교육목표를 추구한다.

21세기 미디어 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며, 첨단 테크놀로지들이 예술과 충돌하며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시대의 예술은 다양한 미디어와 네트워크의 활용으로 보다 다원화되고 연계, 순환, 교류, 통합되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다.

서울예술대학교 학사학위과정은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예술교육과 신예술 창작을 위해 <공연창작원>과 <미디어창작원>을 두 축으로 하여 궁극적으로는 각 원 내에서의 전공별 연계, 순환, 통합 교육 뿐 아니라 <공연창작원>과 <미디어창작원>이 서로 호환, 통섭하여 학제 간, 장르 간, 전공 간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예술교육과 예술창작의 패러다임을 제공하여 우리 문화예술계의 혁신과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21세기 예술을 선도하는 예술 장인(Professional)을 양성하기 위하여 MFA(예술창작전문교육) 과정을 지향하고 있는 서울예술대학교 학사학위과정의 커리큘럼은 현역 최고의 예술가들로 진용을 갖춘 서울예술대학교 교수진이 지도하는 현장 실무 중심의 수업과 국내외 저명한 마에스트로들이 리드하는 다양한 마스터클래스, 공연과 전시 등으로 장르를 다원화하는 프로덕션 작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예술대학교는 창학이념과 교육목표의 실현을 위하여 안산캠퍼스는 실험 실습 시설 및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시도할 예술공학센터(ATEC)을 갖춘 교육 공간으로, 문화예술 클러스트로서의 예술창조센터(ACC), 프로덕션, 공연장을 구비한 남산캠퍼스(동랑예술센터)을 창작과 생산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또한 이 두 공간의 특성과 제반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활성화 시킴으로써 의과대학과 부속병원처럼 교육과 창작을 연결 통합 운영하여 새로운 예술양식을 개발하는 동시에 뉴욕 서울예대 Culture Hub 운영 등 세계화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우리예술의 세계화와 서울예대의 독창적 유파 형성을 이루어 내고자 한다. 그 중심에 서울예술대학교 학사학위과정이 있다.

이와 같이 예술공학센터(ATEC)와 예술창조센터(ACC)를 매개체로 하는 서울예술대학교의 다원화 학제 시스템을 통하여 안산에서 최신의 예술사조와 방법론을 익히고, 남산에서 인턴과 레지던트로 예술 창작과 경영에 참여함으로써 독창적인 전문 예술인으로 성장해갈 수 있는 학사학위과정 교육프로그램은 이외에도 활발한 산학협력 네트워킹을 통해 예술교육과 창작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서울예대를 미래 첨단 예술창조의 중심센터로 자리매김하는 데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교육목표 및 교육방향

  • 교육목표
    1. 1) (우리 문화예술콘텐츠의 창작) 우리 고유의 세계관과 예술적 가치관을 오늘의 예술 현장으로 확장시킬 창의력을 계발한다.
    2. 2) (우리 문화예술콘텐츠의 세계화) 우리의 예술적 가치를 세계가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문화예술콘텐츠로 확장하기 위해 가치 융합적 상상력을 계발한다.
    3. 3) (예술·과학 융합) 우리 문화예술콘텐츠의 개발과 세계화를 위하여 예술·과학 융합 절차를 중요시하고, 이 일환으로 예술정보체계와 뉴 미디어 연산체계의 통섭을 실시하여 이를 창작에 활용한다.
    4. 4) (연계·순환·통합) 글로벌 창의력과 가치 융합적 상상력을 계발하기 위해 계열(장르), 문화권(가치관), 고전과 현대(예술관)의 통섭을 시행하고 이를 창작과 연구에 활용한다.
    5. 5) (산학협력) 예술대학과 산업사회의 통섭을 위해 산업체와 지역사회가 기대하는 문화·예술적 요구를 우리의 과제로 삼아 연구하고, 프로페셔널 작품을 창작한다.
    1. 교육방향
      1. 1) 우리대학의 창학이념을 구현하는 교육과정
        〔창학이념〕 "우리의 전통예술을 뿌리로 하여 세계적 보편성과 민족적 정서가 하나로 승화된 세계 속의 민족문화 창달"을 구현할 수있는 교육과정 편성
      2. 2) 우리대학의 4대 교육지표를 반영한 교육과정
        〔교육지표 1〕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예술대학으로의 발전을 위한 국제화
        〔교육지표 2〕 교육창작 시스템의 전문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전문화 및 특성화
        〔교육지표 3〕 산학협동 사업의 강화를 통한 프로페셔널 수준의 창작집단 양성
        〔교육지표 4〕 과학과 예술을 접목시켜 새로운 예술교육 패러다임 창조 등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문화예술 전문 인력을 양성
      3. 3) 우리대학의 5대 비전을 실현하는 교육과정
        〔비전 1〕 창의적 프로덕션으로 명품 콘텐츠 생산
        〔비전 2〕 예술과 과학의 융합으로 새로운 방법론 모색
        〔비전 3〕 국제교류의 활성화로 우리 것의 세계화 추진
        〔비전 4〕 학교기업을 통한 산학협력 강화
        〔비전 5〕 문화와 예술을 통한 사회 공익 실현

    교육과정 편성 원칙

    • 우리대학의 창학이념, 4대 교육지표, 5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직업교육(Vocational)과 전문교육 (Professional)의 균형 및 역량 제고, 의과대학과 부속병원의 관계와 같은 창작중심 예술교육을 위한 다원화 학제의 성공적 구축 등을 도모하기 위하여 이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편성, 운영
    • 장르를 확대하고 전공은 심화할 수 있도록 전공심화 교과와 연계•순환•통합 교과로 구성하며, 예술과 과학을 접목하는 토탈 아트를 지향하는 교과로 구성하되 교육내용은 현장실무 교과로 편성 운영하여 교육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변경, 운영
    • 교과 구분 및 편성을 보다 합목적적으로 설계, 운영하여 의과대학과 부속병원 체제에 준한 MFA 수준의 교육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