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Home교육전문학사과정전문학사과정실내디자인학과소개

전문학사과정

실내디자인과

교육목표 및 인재 운영 방안

대학 교육목표
  1. 1. 우리 고유의 민족 정서와 슬기를 현대 예술에 접목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예를 연마하여 세계무대에 견줄 수 있는 창작활동을 추구한다.
  2. 2. 탐구력과 실험정신을 강화하여 세계 문화의 다양성과 새로운 추세를 수용하고, 첨단매체와 기법을 익혀 미래 지향적 창작력을 갖도록 한다.
  3. 3. 자주적인 문화의식과 독창적 상상력을 갖춘 예술 창조자와 촉매자를 배출함으로써 인류의 아름다운 삶과 지구촌 문예 진흥에 기여한다.
학부 교육목표
  • 1. (우리 예술혼의 계발) 독창적인 작업과 전문교육을 통한 창조적 예술의 주체
  • 2. (세계화) 협업에 의한 창의적 활동과 사회적 봉사. 보편적 진리에 의한 예술의 세계화 추구
  • 3. (예술-과학 융합) 과거 : 한국의 고건축과 실내디자인의 역사를 통한 전통예술
    현재 : 예술과 기술을 통한 반복과 실험적 작업
    미래 : 예술의 창의성 발휘
  • 4. (연계·순환·통합) 학부 간 상호교류 등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 교육프로그램을 도입을 통한 연계
  • 5. (산학협력) 실무교육과 현장학습을 강화하여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
인재 운영 방안
  • 1학년과정
    실내디자인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인간의 생활환경과 공간개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간을 중심으로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실내건축제도란 수업을 통한 제도의 개념/제도용구의 사용법/실습/응용에 이르기까지 실무 기초 능력을 배우고 Form-Space 교육을 통한 평면의 형태와 입체의 형태를 체득케 하며 Light Color Design 수업을 통한 공간을 인식하는 기본적 시지각 요소에 대한 원리를 파악하는 등 실내디자인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공간에 대한 인식을 배우게 함으로서 창조적 디자이너를 양성하고자 한다.
  • 2학년과정
    실내디자인의 전문화 단계로 세분화된 전공과목을 배우게 된다. 특히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컴퓨터 기술이 실내디자인 분야 전문화 수행에 커다란 도움이 되고 있다. 이에 2학년 과정에서는 높은 수준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바탕으로 가상공간의 다양한 표현 방법과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잠재력 과 창의 성을 개발시키는 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CAD 수업을 통한 다양한 디자인 툴에 대한 정확한 사용법을 익혀 실전에서 디자인 표현의 방법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주고 기존의 표현 방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며 실내디자인 Studio, 공간연출 디자인 Studio 수업을 통해 공간을 심미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방법과 특정 Project의 특성에 따른 기능과 공간을 세부적으로 다루는 수업을 실시하여 디자인 리더를 양성하고자 한다.
  • 3학년과정
    실내디자인의 이론적 개념과 실무적 해결을 중심으로 보다 더 효과적이며 실제적인 학습을 통한 창의적인 전문가 양성에 목적을 두어 수업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공모전과 실무 작품 교육을 위한 졸업 작품 수업과 실무적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3D Presentation 수업을 실시하며 전문가 교육을 위한 디자인 실무 세미나를 실시하여 프로페셔널 디자이너를 양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