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Home교육전문학사과정전문학사과정광고창작학부소개

전문학사과정

광고창작학부

교육목표 및 인재 양성 방안

대학 교육목표
  1. 1. 우리 고유의 민족 정서와 슬기를 현대 예술에 접목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예를 연마하여 세계무대에 견줄 수 있는 창작활동을 추구한다.
  2. 2. 탐구력과 실험정신을 강화하여 세계 문화의 다양성과 새로운 추세를 수용하고, 첨단매체와 기법을 익혀 미래 지향적 창작력을 갖도록 한다.
  3. 3. 자주적인 문화의식과 독창적 상상력을 갖춘 예술 창조자와 촉매자를 배출함으로써 인류의 아름다운 삶과 지구촌 문예 진흥에 기여한다.

학부 교육목표
  • 1. (우리 예술혼의 계발) 우리의 예술혼과 전통의 재해석을 통해 발상에서 독창성을 함양하고, 한국적 소재로 광고표현을 함으로써 차별화된 프로 광고인으로 성장할 기반을 갖추도록 교육시킨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광고기획과 표현전략을 수립하고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연마시킬 창작실습을 수행함과 동시에, 학생들이 학교 및 학부에서 실행하는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도하여 보다 전문인으로서 거듭나게 한다.
  • 2. (세계화) 광고의 이론과 테크놀로지의 대부분은 서구 자본주의의 산물이다. 교육의 방법론과 지향점 역시 세계가 기준일 수밖에 없다. 더구나 지금의 학생들이 왕성하게 활동할 시대는 명실상부한 글로벌시대일 것임을 생각하면 국제비즈니스로서의 광고를 배우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칸 국제광고제나 클리오, 뉴욕 페스티벌 등의 국제 광고들을 교재로 삼고 그런 무대의 레드카펫을 밟는 꿈을 꾸는 학생을 길러내고 있다.
  • 3. (예술-과학 융합) 광고의 미래는 미디어의 운명과 궤를 같이 한다. 광고의 내일은 과학과 기술의 가능성에 달려 있다. 광고의 세계에서 예술과 테크놀로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차원이 달라지는 뉴미디어들과 첨단의 기기들이 광고인들의 무기인 동시에 무대라는 것을 지도하고 있다.
  • 4. (연계·순환·통합) 광고는 근본적으로 학제적인 분야이다. 모든 학문과 모든 예술을 방편으로 합목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뤄낸다. 성공적인 광고 전략의 수립과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 발상의 관건은 인간과 세상에 대한 폭넓은 이해다. 우리 대학의 다양한 예술 인프라는 수준 높은 광고인을 길러내는 데에 대단히 중요한 어드밴티지가 된다. 그런 관점에서 인접예술에 왕성한 호기심을 갖고, 아이디어를 키워낼 다양한 에너지를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다.
  • 5. (산학협력) 광고의 모든 이론과 원칙은 현장을 지향한다. 광고창작과의 수업은 철두철미 산업 마인드와 결부되어진다. 전임과 겸임교원들은 물론 외래교원 역시 어느 분야나 현장에서도 손꼽히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에는 예외가 없다. 그렇기에 광고창작과 교수초빙의 첫 번째 원칙은 강의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 최상의 강의를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광고현장을 또 하나의 교실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여야 한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있다.
인재 양성 방안
  • 우리의 예술혼과 전통의 재해석을 통해 발상에서 독창성을 함양하고, 한국적 소재로 광고표현을 함으로써 차별화된 프로 광고인으로 성장할 기반을 갖추도록 교육시킨다. 그리고 산업체의 요구조사와 NCS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광고계 현업에서 적용 가능한 이론과 실기 능력을 함양하는 수업계획으로 특화 시켜 마케팅을 아는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티브를 아는 기획자 양성하여 멀티 플레이어 광고인이 되도록 교육한다.
  • 또한 광고 창작인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분야로 디지털 미디어와 첨단기기들을 활용할 줄 알고, 다양한 예술 인프라를 활용하여 글로벌 시대에 적용 가능한 문화 예술 컨텐츠를 개발하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목표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