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센터

Home지원센터예술공학센터프로젝트로봇공방

프로젝트

배경 및 필요성: 로봇 공학과 예술의 융합, 로보틱 아트!

우리가 알고 있는 과학‧기술의 결정판은 로봇공학입니다. 로봇공학에는 기계공학, 수학, 물리 같은 전통적인 학문 뿐 아니라 컴퓨터 공학, 인지공학, 인공비전, 네트워크 등의 새로운 학문들이 결합되었고, 생명공학과, 의학, 디자인 등 다른 부야들이 함께 융합 된 종합 학문입니다. 과거에는 국가 간의 과학‧기술 수준을 의학이나 IT로 비교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요즘에는 로봇에서 판가름이 나고 있습니다. 아직은 마룻바닥을 기어 다니는 청소기 또는 가끔 박람회에서 보는 정도이겠지만, 로봇은 점차 우리의 일상에 자주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에 한국에서도 상화기획이 진행한 현대자동차 올 뉴 마이티(All New Mighty) 런칭쇼의 언베일링 로봇 퍼포먼스는 독일 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16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젊은 미디어아트 작가 그룹인 팀보이드(teamVoid)는 <The Malfunction> 과 <Robot in the mirror>라는 로봇 연극을 발표 했는데 그림자가 전혀 생기지 않는 라이팅과 인테리어도 가상공간 같은 느낌을 주고 슬로우 모션 영화기법을 사용하여 3D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하였습니다. 팀보이드는 이 작업을 통해 기계의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했고 영화나 소설 같은데 보면 기계가 사람이 예측 하지 못하는 행위를 했을 때 비로소 그 기계의 자아에 대한 의심을 하기에 기계가 어떠한 입력 값 이외의 오류 행동을 했을 때가 기계 스스로의 개성을 확인 할 수 있는 순간을 암시 하였습니다.

촬영 분야에서도 로봇을 이용하여 순간 포착이 필요한 광고 촬영이나 공연의 무용수와 연기자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잡으려는 의도로 지미집 등을 대신하여 로봇 촬영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

사업개요

인간과 로봇의 상호적인 관계를 다루는 연구 분야인 Human-Robot Interaction은 그 학문적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설이나 영화에서 다룬 인간과 로봇의 대결이라는 상황은 드라마를 만들기 위한 극단적인 소재로 유용했지만, 실제로는 로봇이 인간의 의도와 명령을 얼마나 이해하고 소통하는 지가 HRI 연구의 관건이다. 지금까지 예술가들이 작품으로 표현해 온 인간 자신에 대한 이해와 사물에 대한 감성적 소통이 HRI 연구에 의미 있는 사례로 참고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술과 로봇공학의 교차로에서 새로운 융합의 꽃으로 로보틱 아트가 개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를 분석해 본다면 공연, 영상, 디자인, 음악 등 다양한 분야의 로봇을 활용하여 창작실험과 연구개발을 예술공학센터가 중심이 되어 더욱 더 많은 도전이 필요할 것입니다.

로봇 기반 메이커 워크숍

'예술, 제4차 산업혁명에 길에 묻다'라는 주제로 3차년도 로봇공방 워크숍을 진행 하였으며,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합창작을 실험하고 로봇공학을 예술 창작에 적용함으로써 다원적인 종합 예술의 탄생 기대합니다.

4차년도 워크숍으로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합 창작 및 교육을 위한 실험과 연구개발을 위하여 로보틱 아트 특강 및 바이오 아트 워크숍을 기대할 수 있으며 논리적 사고 및 컴퓨터식 사고 방법을 활용한 창의력 증진 교수·학습 방법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워크숍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