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센터

Home지원센터교수학습지원센터센터소개설립목적 및 비전

센터소개

Mission

CESIA (교수학습지원센터) 설립취지

대학 교수들이 `분야 전문성` 못지않게 `교육 전문성`도 갖추어야 한다는 논의가 대두되면서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해외 뿐 아니라 국내 주요대학 내에서도 주요 기구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주로 종합대학이나 학문중심 대학에서 일어나는 상황이며, 예술대학에서는 도제식 교육방법과 같은 예술 교육의 특수한 국면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존립과 역할에 대한 공감은 크지 않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대학은 예술전문가 양성을 특성화한 대학으로서 교수들에게 예술창작의 독창성뿐만 아니라 교육의 전문성을 강조하여 왔습니다. 또한 대학의 창학이념과 5대 지표(우리 예술혼의 계발, 우리 예술의 세계화, 예술과 과학의 융합, 연계•순환•통합교육, 산학협력강화)가 다지 구호에만 머무르지 않도록 교수와 학생들의 교육과 예술창작에 지속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방법론도 끊임없이 모색해 왔습니다.

센터 강의 사진
주요 연혁
  • 2007. 8 법인 정관에 교수합습지원센터의 조직 근거 마련
  • 2010. 3 초대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임명(한수연 교수/예술창작기초학부)
  • 2013. 5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임명(이승건 교수/예술창작기초학부/미학전공)

본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이러한 교내외의 필요와 교육에 대한 지속적 반성, 성찰의 순환과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3년 3월 문을 열었습니다.

CESIA, Center for Educaooperation at Seoul Institute of the Arts, 서울예술대학 교수학습 지원센터는 예술전문교육기관으로서의 우리대학의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지원에 대한 철학과 운영 방법의 정립, 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개발을 통하여 교수와 학생의 개인별 교육 역량 및 대학 전체 차원의 교육 역량 제고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CESIA (교수학습지원센터) 비전
下化敎育者 로서 교수의 인식 제고 및 下化敎育 의 원리탐색과 실천 연구
  • 下化敎育者로서 교수의 인식 제고

    대학교수들은 대체로 연구(research), 교수(leaching), 사회봉사(service)라는 대학의 3대 기능 가운데 연구에 가장 관심이 많습니다. 이것은 교수의 신규임용 및 승진 평가의 준거로서 연구가 가장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예술대학인 우리대학의 경우, 연구는 창작과 호환될 수 있음) 그러나 대학은 연구(창작)의 중심인 동시에 `교육기관` 으로서의 사회적인 역할이 기대되는 곳입니다.

    따라서 교수들에게는 연구(창작) 못지않게 학생들의 上求態育을 촉진하는 下化敎育者(Subject of Descending Education)
    로서의 모습에도 충실하도록 양방향적인 교육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물러 교수의 하화교육과 학생의 상구교육이 협응하는 協同敎育(educooperation)의 과정에서 교육과정개발과 평가가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지원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下化敎育의 원리 탐색과 실천 연구

    대학교수들이 가르치는 활동을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생각하게 된 이유들 가운데에는 분야 전문성만 있다면 누구나 잘 가르칠 수 있다는 상식이 대학사회를 지배한 탓도 있습니다. 실제 대부분의 교수들은 `자기가 배워온 대로` 가르치며, 특히 도제식 교육이 주류를 이루어온 예술대학에서는 이 믿음이 더 강합니다. 그러나 배운 대로 가르치는 것이 곧 최상의 수업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잘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배우거나 심각하게 연구해 본 적이 없는 많은 교수들은 가르치는 일로 인하여 때때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최근 교육에 대한 새로운 개념 정립을 시도하는 연구들은 `자신이 아는 것 `과 `그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 은 전혀 다른 행위이며, 그 각각의 전문성이 요구됨을 밝히고 있습니다. 나아가 교육은 단지 가르침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초월적 성장을 촉구하는 上求態育과 자신의 경험을 상대가 재체험 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돕는 下化敎育이라는 양방향적인 날개를 갖는 인간 고유의 삶의 양상이라는 교육내재이론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는 예술창작과 교육이라는 두 날개 가운데 어느 것도 포기할 수 없는 예술대학 교수들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결국은 교육에 내재된 원리 탐색과 그 실천에 관한 연구를 통해 얻어질 수 있음을 시사하며, 본 센터는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의 上求態 계발 및 메타교육 지원

대체로 우리나라에서 예술대학을 지망하는 학생들은 유, 청소년 시기부터 특정분야의 실기교육에만 집중하여 옴으로써 일반적인 기초학습능력이 떨어지거나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학습에 대한 올바른 태도가 정립되기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종종 예술 전공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시간 관치, 생활 설계, 타인에 대한 배려, 사회적인 책임의식 등이 결여된 경우가 있어 대학생활 뿐 아니라 졸업 후 취업과 관련하여서도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따라서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생들의 시간 관리와 생활 설계, 대학생으로서의 윤리 의식, 자기주도적인 생활과 리더십 등과 같은 대학생활의 기초 영역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리포트 작성법, 책 읽고 글쓰기, 커뮤니케이션 및 고동작업의 기술, 재학생-재학생, 혹은 졸업생-재학생 Mentoring 등과 같이 강의실에서 교수들이 일일이 가르쳐줄 수 없는 기초적인 기술과 上求態를 기르는 메타교육(meta-education)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대학교육발전의 중심축으로서 교육협력시스템 구축

서울예술대학은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나라의 예술전문교육을 리드하여 왔지만, 급변하는 예술계의 상황은 우리의 과거가 미래에도 재현될 수 있으리라는 예측을 점점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우리대학이 준비하고 있는 제도적인 개혁이외에도, 본 센터는 학제간 연구, 커리큘럼의 연계, 교수-교수, 학생-학생, 교수-학생 등 대학교육공동체 간의 `협동교육(educooperation)`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교육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우리대학 교육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Mission

교수학습지원센터(Center for Educooperation at Seoul Institue of the Arts -> 교수지원, 교수 학생 협동교육지원, 학생지원 -> 대학교육 역량 강화 -> 서울예술대학 창학이념과 4대지표 실현 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