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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 이용안내

예술정보센터 이용안내

위치 : 본부동과 강의A동 사이의 빨간색 브릿지

이용수칙
  1. 학생증은 타인에게 빌려주지 못하며, 타인이 사용해서 발생하는 미반납 연체, 분실, 훼손 등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학생증의 본인이 진다.
  2. 타인 학생증으로 도서 대출과 시청각자료 열람 시 적발되면 2주간 예술정보센터 이용이 중지된다.
  3. 원하는 책은 반드시 소정의 대출절차를 밟아 대출해야 한다.
  4. 열람한 책은 서가에 꽂지 않고 서가 옆 반납함에 놓는다.
  5. 원하는 책이 서가에 없다면 이렇기 때문이다
    • ㄱ. 대출 중이거나
    • ㄴ. 다른 사람이 예술정보센터 내에서 열람 중이거나
    • ㄷ. 신착서가, 지정도서서가 등에 별치되어 있거나
    • ㄹ. 책이 잘못 꽂혀 있거나
    • ㅁ. 책이 훼손되어 제본 중인 경우 등
  6. 관내에 일체의 음식물반입을 금지한다.
  7. 관내에서는 정숙히 한다. 핸드폰은 진동으로 전환한다.
열람자료

일반도서와 대본, 연속간행물(잡지)/ DVD, 비디오테이프, CD 등 비도서자료 / CD-Rom, Web DB 등의 전자자료를 대출 및 열람할 수 있다.

이용시간
성적정정사유
구분 월 ~ 금
학기 중 09:00 ~ 21:00 09:30 ~ 13:30
방학 중 근무시간에 따라 조정 휴관
  • 휴관일: 일요일, 법정공휴일, 개교기념일, 학기 중 샌드위치 토요일
  • 예술정보센터 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는 휴관 및 개·폐관시간을 조정 할 수 있으며 사전에 공지한다.
출입

예술정보센터 출입을 위한 별도의 신분증은 없다.

  1. 그러나 자료를 관외로 대출하거나 시청각자료를 열람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본인 학생증지참하여야 한다.
  2. 학생증을 분실하면 학생복지처에 재발급 신청을 하며, 재발급까지 ‘예술정보센터 임시이용증’을 사용한다.
  3. 임시이용증은 기간 내에만 사용할 수 있다.
대출/반납
  1. 대출 책수와 기간

    예술정보센터 이용안내의 대출 책수와 기간표
    신분 대출 기간
    도서 (1회 연장 가능) 비도서
    학생 3책 14일 관내열람만 가능
    교수 10책 30일 3점 1일
    시간강사 5책 14일
    조교 5책 14일
    직원 5책 14일
  2. 도서 대출

    • ㄱ. 검색용 PC에서 찾고자 하는 자료를 검색 후 분류기호를 메모한 후
    • ㄴ. 서가에서 해당 책을 직접 꺼내서
    • ㄷ. 대출/반납대에 학생증과 함께 제시하고
    • ㄹ. 대출 처리과정을 모니터로 반드시 확인한다.
    • ㅁ. 학생증과 책을 받는다.
    • ㅂ. 예술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대출내역 조회가 가능하며, 대출연장 및 예약상황도 조회할 수 있다.
  3. 도서 반납

    • ㄱ. 대출 / 반납대에 책을 제출하고
    • ㄴ. 반납 처리과정을 모니터로 반드시 확인한다.
  4. 대출예약

    • ㄱ. 대출예약은 1회 2책까지 가능하다.
    • ㄴ. 자료가 대출 중인 경우에만 예약할 수 있다.
    • ㄷ. 미반납 연체자료가 있을 경우 예약할 수 없다.
    • ㄹ. 대출예약은 예술정보센터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직접 할 수 있다.
  5. 대출기간의 연장

    • ㄱ. 대출기간의 연장은 1책 당 1회에 한하여 대출기간 내에 가능하다.
    • ㄴ. 미반납 연체자료가 있거나 해당 자료가 예약된 경우 대출기간을 연장할 수 없다.
    • ㄷ. 대출기간의 연장은 대출/반납대 또는 예술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직접 할 수 있다.
연체/미반납 졸업
  1. 도서가 연체되면 연체일 만큼 대출이 정지 된다
  2. 연체된 도서가 있을 경우 휴학 등의 학적변동이 불가능하다.
  3. 연체 시 해당 자료의 대출연기와 신규대출이 불가능하며, 시청각자료를 열람할 수 없다.
  4. 대출한 자료를 반납하지 않고 졸업할 경우 졸업 후 제 증명서(졸업/성적증명서)의 발급이 정지 된다.
자료의 변상

대출한 자료를 분실하였을 경우 즉시 대출/반납대 사서에게 신고한 후 분실한 도서와 동일한 도서로 구입하여 변상하거나, 현금으로 변상해야 한다.

지정도서

매학기 학과목 담당교수가 중요 수업교재로 지정한 지정도서는 도서 대출대 옆 전용서가에 별치되어 있으며, 해당학기 동안은 수강학생 전체의 이용을 위해 관외대출은 되지 않으며 관내열람 및 복사하여 이용할 수 있다.

신착도서

신착도서를 일정기간 대출/반납대 옆 신착서가에 별치하여 최신 입수도서를 빠르고 편하게 열람 할 수 있다.

권장도서

대학생 필독교양서 100종(서울대 기초교육원 선정)을 도서대출대 옆 별도 서가에 정리하여 열람을 지원하고 있다.

희망자료 신청
  1. 이용하고자 하는 자료가 도서관에 없을 경우 학교 구성원은 희망자료를 직접 신청할 수 있다.
  2. 희망자료를 신청하기 전에 현재 예술정보센터의 소장유무를 반드시 확인한다.
  3. 희망자료는 홈페이지 또는 대출대에 비치된 소정의 양식에 입력 또는 기재하는 방법으로 신청한다.
  4. 희망자료의 자료명, 저자(감독), 츨판사, 츨판(제작)년, 가격, 자료유형 등의 서지정보를 정확히 입력 또는 기재한다.
  5. 홈페이지를 이용한 신청방법
    • ㄱ. 예술정보센터 홈페이지 접속
    • ㄴ. 이용자서비스 → 희망도서신청 클릭
    • ㄷ. ID/Password 입력(ID는 학번, PW는 주민등록번호 뒷번호 7자리)
    • ㄹ. 희망자료의 서지정보 입력
  6. 신청한 자료의 처리상태는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다.
  7. 연속간행물(잡지)은 구독 종수, 주제, 가격에 따라 구독여부가 결정된다.
  8. 소책자(문고본 포함), 각종 문제집 및 문제해설집, 만화전집, 자격증 관련 도서와 TV드라마(시리즈) 비도서자료는 선정기준에 따라 구입을 제한할 수 있다.
타대학도서관이용증 발급

도서 대출/반납대를 방문 또는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항목을 기입 후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다.

졸업생/휴학생/타 대학생/일반인 이용
  1. 도서는 관내 열람 및 복사가 가능하다.
  2. 시청각자료는 1주일 1회 1점을 관내열람만 할 수 있으며 졸업자는 졸업증명서 또는 학생증, 타 대학 학생은 타대학도서관이용증, 그 외는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한다.
자료의 복사/스캐닝
  1. 도서관내 비도서자료 검색PC 옆에 설치된 복사기와 스캐너는 자율적으로 직접 사용하는 기기로 비용은 전용 정액카드를 사용하여 지불한다.
  2. 스캐너는 도서관 자료에 한해 사용할 수 있으며 디스켓에 저장해 가거나 메일로 전송할 수 있다.
  3. 시청각자료 중 콤팩트디스크는 열람하면서 카세트테이프로 본인이 직접 부분 복사할 수 있다. 카세트테이프는 본인이 준비해야 한다.
비도서자료(AV) 이용(관내열람)
  1. 시청각자료는 폐가제로 운영되며, 열람할 수 있는 설비가 갖춰진 별도의 시청각자료열람실에서 관내 열람한다.
  2. 시청각자료열람실에는 DVD열람석 10석, 비디오테이프열람석 18석, 컴팩트디스크열람석 4석이 있으며 당일 열람 신청하여 열람할 수 있다.
  3. 열람할 수 있는 시청각자료는 DVD 2,100여점, 비디오테이프(VTV/VT) 8,300여점, 컴팩트디스크(CD) 1000여점 등이다. 자료는 각 과 관련 자료의 수집을 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교수들의 수업교재, 학생들의 열람에 이용되고 있다.
  4. 시청각자료 이용방법은
    • ㄱ. 원하는 자료를 온라인목록 검색 및 게시판이나 목록집을 이용하여 찾는다.
    • ㄴ. 신청서에 기재사항을 적어 열람신청 데스크에 학생증과 함께 제출한다.
    • ㄷ. 자료를 받아 지정된 열람석에서 열람한다.
    • ㄹ. 열람이 끝나면 자료를 열람신청 데스크에 제출하고 학생증을 받아간다.
  5. 열람예약 각 매체별 부스가 모두 사용 중이거나 이용하려는 자료가 열람 중일 경우 당일에 한해 예약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단 예약시간 10분이 경과하면 자동 취소되며 이후 1주일간 열람이 정지된다. 예약취소는 전화로도 가능하며 예약한 열람시간 전에 한다.
    예약방법은
    • ㄱ. 열람신청서에 예약시간과 자료를 기재하여 열람신청 데스크에 제출한다.
    • ㄴ. 열람신청서에 예약도장을 받은 후 지정부스 예약 칸에 신청서를 꽂는다.
    • ㄷ. 열람시간에 맞춰 학생증 제출 후 지정된 열람석에서 열람한다.
    • ㄹ. 열람이 끝나면 자료와 신청서를 데스크에 제출하고 학생증을 받는다.
  6. 시청각자료를 열람할 때는
    • ㄱ. 본인 학생증을 사용하여야 한다.
    • ㄴ. 열람도중에는 자료를 변경할 수 없다.
    • ㄷ. 열람시간을 지켜야 한다. (자료의 러닝타임)
    • ㄹ. 다른 학생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 ㅁ. CD자료 이외에 자료는 복사 및 녹음, 촬영이 불가능하다.
비도서자료(AV) 대출
  1. 동아리 행사 관련이나 과제물 발표를 위한 단체열람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시청각 자료의 대출이 가능하다.
  2. 동아리 행사 관련 대출은 학생복지처 담당자의 확인을 거쳐야 하며 소정의 양식(학생복지처 발급)과 대출자의 학생증을 제출하여야 한다.
  3. 과제물 발표를 위한 단체열람의 경우 해당과목 교수 또는 조교의 확인전화가 있어야 하며 대출자의 학생증을 제출하여야 한다.
  4. 대출기간은 자료의 러닝타임에 전후 30분을 더한 시간으로 하며 예술정보센터의 개관시간 안에 대출과 반납이 이루어져야 한다.
  5. 대출자료의 분실 또는 훼손시 동일자료로 변상함이 원칙이며 기타 사유로 동일자료 변상이 불가능할 경우 변상규정에 따라 변상한다.
전자자료(Web DB 등) 이용

국내 학회지 원문과 디자인 및 한국학 컨텐츠를 교내외에서 검색, 다운로드, 출력 가능

  1. 자료 내용
    • ㄱ. KISS(http://kiss.kstudy.com)국내 1.200여개 기관에서 발간하는 6,000여종의 간행물 원문서비스
    • ㄴ. DBPIA(www.dbpia.co.kr)국내 568여개 기관에서 발행한 1,023종의 간행물 원문서비스
    • ㄷ. KRpia(www.krpia.co.kr)한국문화, 한국학, 디자인 관련 142종의 웹 컨텐츠 서비스
    • ㄹ.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www.koreaa2z.com) 디지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한국의 부적'외 14종) 관련 웹 컨텐츠서비스
  2. 이용방법
    • ㄱ. 교내: 교내에서 사용하는 IP군에서는 인증없이 접근 자료이용 가능
    • ㄴ. 교외: 홈페이지 참조 또는 예술정보센터로 이용방법 문의
문헌복사서비스(웹상호대차서비스)

미소장 자료를 타 기관에 의뢰하여 복사서비스 받을 수 있다. 자료인수 및 비용납부(자비부담)는 예술정보센터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1. 국내문헌복사

국내문헌복사
신청방법 제공기관 이용방법 유의사항
직접신청
(Web이용)
RISS www.riss4u.net
접속하여 원하는 자료를
검색후 복사신청

문헌복사 신청 시 반드시 예술정보센터
가 이용자 인증을 해야만 복사신청이 가능함.

가입 및 인증방법
- RISS 홈페이지에서 개별 가입하면
  예술정보센터가 이용자인증

사서를 통한 신청
Web 으로 직접 신청이 어려운 경우 사서를 통해 신청.

2. 복사대상 자료

복사대상 자료
자료형태 제공범위 비고
도서 일부분 복사 저작권 보호를 위해 전권복사 불가
학위논문 부분 또는 전권복사 제공도서관별 정책에 따라 다름
학술지 Arcitlce 1편 단위 복사 -
비도서자료 복사 불가 -

3.해외문헌복사

해외문헌복사
구분 설명
제공기관
KERIS를 통해 미국이나 영국, 호주, 일본 등으로 주문
신청
해외 문헌복사는 비용이 매우 많이 소요되므로 반드시 사서와 상담 후 신청요망
처리기간
2 ~ 4주
비용
제공기관과 분량에 따라 상이
(보통 10페이지의 경우 대략 15,000~20,000원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