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랑예술원

Home동랑예술원동랑예술원 소개경영이념

경영이념

설립이념 실현을 위한 예술교육 조직의 형상화

서울예대 동랑센터, 드라마센터, 남산 예술센터 민족문화예술 창달과 전문예술인력 양성이란 이념은 “창조적 예술인 양성을 위한 전문화된 예술교육 조직”을 경영, 영위함으로서 실천될 수 있다. 동랑예술원은 예술가와 도제, 예술가와 사회 등 예술 촉매자, 예술 진흥자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기 위하여 예술활동 현장과 예술교육 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전문화된 예술교육 조직을 형상화시켜 가고 있다. 이를 통해 교육현장과 예술현장이 융합됨으로써 사회가 요청하는 예술 각 분야의 예술기능인부터 예술가·장인을 배출해내고자 하는 것이다.

2001년 안산 캠퍼스가 조성되어 대학의 교육공간이 학교법인의 문화운동공간과 분리되면서 서울예술대학교의 구 캠퍼스인 남산공간은 이를테면 의과대학 부속병원의 기능과 바우하우스 같은 기능을 합친 ‘예술센터’의 기능을 확대하여 재학생의 현장프로덕션, 졸업생의 인턴십과 예술활동, 대학과 사회의 교류센터, 대학의 산업협동 현장, 학교법인의 예술사업 활동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안산캠퍼스와 상시 초고속 전산망을 구축하여 두 공간간의 고유 기능들을 교환함으로써 교육 시너지 효과를 얻도록 하였다.

학교법인 동랑예술원은 공연예술단체 운영과 드라마센터 등 예술공간 운영, 문화·예술산업을 목적사업으로 하는 문화·예술기업을 경영함으로써 학교에서 배출되는 예술인의 프로모션, 예술 예비인재의 도제 훈련, 학습자의 전문창작실습 참여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새로운 소재, 기법, 인력 등을 경영에 흡입, 활용하는 산학일체의 교육사업 및 예술사업을 실현하여 이를 통한 유·무형의 수익을 학교로 환원하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