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센터

Home지원센터국제교류컬처허브뉴스레터

컬처허브

지원센터_국제교류_컬처허브_뉴스레터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컬처허브 뉴스레터 | 2019년 1월
작성일
2019-01-14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87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001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 해도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12월 컬쳐허브 교과목 프로그램 작품 발표에 이어 동계 방학에는 단기 현장학습과 해외 레지던시 등 컬쳐허브를 통해 서울예술대학교의 교직원 및 학생들이 글로벌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002

고대 인도 서사시 “라마야나”를 소재로 한 멀티미디어 인형극 <시타를 찾아서> 가 지난 12월 7 - 9일 큰 환호를 받으며 공연을 마쳤습니다. 이 작품은 서울예대와 협력기관인 반둥공과대학교(ITB)와의 공동 수업으로 진행되었으며, 예술교육과 문화교류를 통해 만들어진 성과물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지도 교수 양정웅, 김지영, 박주혜 교수와 다양한 전공의 서울예대 학생들, 반둥공대 디자인 학부의 약 20여명 학생들이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어려움과 새로운 도전이 있었지만, 기존 공연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예술 형태를 찾아가는 융합 창작의 시도였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본 작품은 양교의 공동 수업으로 이루어 낸 결과로 서울예술대는 공연콘텐츠로, 반둥공대는 전시콘텐츠로 각각 안산과 반둥에 발표했습니다. 반둥공대의 전시 오프닝 당일 서울예대에서 열린 공연이 텔레프레젠스로 생중계되어 작품에 참여한 학생, 교수 및 많은 관객들이 물리적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 함께 하였습니다. 또한 뉴폼아트 창작을 목표로 그림자 인형극을 활용한 독창적인 연출법, 모션 캡쳐와 실시간 CG, 라이브 스트리밍 등 첨단 기술을 결합해 만든 본 작품은 과학과 예술의 결합을 이루었다는 점에서도 호평을 받으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004

컬쳐허브 라이브 애니메이션의 <transform> 전이 12월 14-18일 아텍 305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김보슬 지도 교수와 영상학부 디지털아트, 영화, 방영, 시각디자인, 예술경영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참여한 프로그램으로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예술가들이 겪고 관찰하고 있는 다양한 변화를 표현하고 해석한 미디어 아트전으로 열렸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CalArts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출신이자 헐리우드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인 Tahnee GehmNick D'Agostino의 워크샵을 연계하여 작품을 도출하였으며 5개의 다중 프로젝션을 활용한 영상물 및 관객 참여형 설치물로 발표 되었습니다.


작품 중 <가상 캐릭터에 대한 표정변화 실험> 은 실시간으로 얼굴 표정을 인식하여 캐릭터로 반영되는 '모션 캡쳐' 기술이 사용되었으며 대화를 하는 나와 상대방이 가상의 캐릭터로 대화를 나눌때의 행동 변화에 주목했습니다. <엄마의 손> 은 증강현실 AR 기술이 접목되어 노트에 붙여진 옛 사진이 담고 있는 스토리를 애니매이션 화 하였고, <I'm only sleeping> 은 실사 촬영된 자신의 모습을 캐릭터 그래픽으로 변형하는 뮤직비디오를 선보이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한 작품들이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본 전시에 참여한 작품 중 일부를 선별하여 컬쳐허브 LA 의 REFEST 페스티벌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 두 프로그램 외에도 운영되었던 넌리니어 스토리텔링, 타이포그래피, 월드뮤직 등 컬쳐허브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의 관습에서 벗어나 타 장르와 융합하며 새로움에 도전해나가는 교수, 학생 여러분 모두 한 학기 수고하였고 축하합니다!
005


서울예대 실용음악학과 우디박 교수가 컬쳐허브 뉴욕에서 진행된 교직원 해외 레지던시를 통해 "분리 (separation)" 라는 주제를 탐구하는 새로운 뮤지컬 개념을 개발했습니다. 우디박 교수는 컬쳐허브 뉴욕 디렉터 빌리 클라크 교수와의 협업으로 자신의 딸을 위해 우주를 찾는 어머니의 이야기를 담은 <Disconnected> 라는 원곡의 뮤직 비디오를 촬영하였습니다.


특히 뉴욕 출신의 가수이자 배우이며 라마마 칸타타 (La MaMa Cantata) 와 월드투어를 함께 했던 Starr Busby 가 뮤직비디오에 리드 보컬리스트이자 여주인공으로, 작곡에 라마마 그레이트 존스 (La MaMa Great Jones) 의 바이올리니스트 Heather Paauwe, 퍼포먼스에 John Gutierrez 가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뉴욕 브루클린 컬리지 MFA 과정 재학중인 서울예대 채상민 동문이 촬영 감독으로 활약을 하였습니다. 레지던시 기간에 개발된 본 프로젝트는 다중지역 (multi-location) 뮤지컬로 차후 개발, 발표 될 예정입니다.
006  
동계 교직원 해외 레지던시로 LA에 파견된 김상일, 김광집 교수가 컬쳐허브 LA 와 세계 최고 수준의 미국 산업체를 방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서가는 기술 교류를 연구하고 산학협력을 모색하였습니다. 파견 교수진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미주 최대의 테크놀러지 컨벤션 2019 CES 참여를 시작으로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블리자드, 넷플릭스, 구글, 픽사, ILAm Amazed VR, 메소드, A52, 콜랩, Byton, Binary VR 등을 차례로 방문, 담당자와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출장 중 합류한 소재영 교수는 미주 지역의 여러 대학 및 기관과 미팅을 통해 글로벌 교육을 위한 다각도의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김상일, 김광집 교수는 레지던시를 통해 연구한 선진 제작기술과 협력체계를 통해 교내 공연 콘텐츠를 몰입형 초고화질 VR 콘텐츠로 제작하여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유통하고 산업화 하는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노력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007
컬쳐허브 LA 의 마이크로 아티스트 레지던시에 참여중인 Emotional.Store가 라이브 스트리밍 쇼케이스를 진행합니다. Emotional.Store 는 Bailey Hikawa 와 Scotty Wagner 로 이루어진 멀티미디어 퍼포먼스 듀오로, 라이브 스트리밍과 실시간 합성 등의 첨단 기술과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스토리텔링을 독창적이며 유쾌한 방식으로 풀어내는 그룹입니다. 본 쇼케이스는 컬쳐허브 레지던시의 연장선이자 그들의 새로운 퍼포먼스 "100 Year Plan" 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으로, 추후 본 공연을 컬쳐허브 LA 에서 진행 할 예정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쇼케이스는 2019년 1월 13일 일요일 오전 10시 (한국시간) 부터 한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시청을 원하시는 분은 여기 를 누르시면 됩니다.

008

컬쳐허브 유럽의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 ZYUD 예술대학과 컬쳐허브 LA 가 진행하는 '미디어와 창업 (Media and Entrepreneurship)' 워크숍이 시작되었습니다. 컬쳐허브 LA 디렉터 정유진 교수와 아티스트 Scarlett Kim 이 진행한 첫 세션에는 LA의 로컬 레지던시 아티스트인 Emotional Stores 가 참여하여 아티스트로서의 창업가 정신과 프로젝트 개발의 예시들을 공유하였습니다. 본 워크샵은 1월 29일까지 총 8번의 세션으로 진행되며 CalArts 의 Tom Leeser 교수, CSUN 의 Dave Moon 교수, UCLA Media Lab 의 Tyler Stefanich, Snap Inc. 의 David Clifford Turner 등이 초대됩니다.


컬쳐허브 텔레매틱 워크숍은 서울예술대학교 교직원 및 학생을 위한 새로운 글로벌 커리큘럼의 개발과 컬쳐허브 네트워크의 확장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 예술, 문화 기관과의 협업하에 진행되며, 시공간을 뛰어넘는 뉴 폼 아트 공연 및 프로젝트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