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센터

Home지원센터국제교류원컬처허브뉴스레터

컬처허브

지원센터_국제교류_컬처허브_뉴스레터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컬처허브 뉴스레터 | 2019년 9월
작성일
2019-09-24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93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001

컬쳐허브가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컬쳐허브가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10년을 위한 비전을 세우는 재정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컬쳐허브는 서울예술대학교의 독창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하였고, 미래에는 서울예술대학교 구성원 뿐 아니라 국내외 더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확장하고자 합니다.

002


컬쳐허브 뉴욕은 10번째 시즌 킥 오프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시즌은 컬쳐허브 뉴욕 설립 10주년을 맞이하여 최신 기술과 다양한 실험을 통해 뉴 폼 아트를 창작하는 10명의 아티스트들을 선발하였습니다. 서울예술대학 우디박 교수와 유럽의 Jared McNeill 는 컬쳐허브 레지던시 프로그램으로 본 팀에 합류하여 일년간의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머신 러닝, 사운드 아트, 가상 현실, 네트워크 시스템 등의 영역을 탐색할 예정입니다. 아티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레지던트 아티스트 AliSantana 공연
촬영: Livia Sa
003


컬쳐허브 총괄 디렉터 빌리 클락 교수가 컬쳐허브의 새로운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위해 본교를 방문하였습니다. 컬쳐허브는 2009년 설립되어 10주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해외 우수한 예술기관 및 교육기관들과 활발히 협업할 뿐 아니라 시공간을 넘나드는 뉴 폼아트 창작을 목표로 창작, 교육,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예술대학교의 새로운 비전과 방향을 구상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빌리 클락 교수의 방문은 컬쳐허브의 과거와 앞으로 나아갈 10년의 비전을 구상하고 확장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서울예술대학교 교수, 직원, 기술스탭들과 컬쳐허브의 개선안과 향후 방향성을 논의하고 신임 교수진들의 컬쳐허브 사업의 참여를 독려 하였으며, 교외의 예술, 기술 관련 기관들과의 협업을 위한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향후 더 많은 사람들과 공감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컬쳐허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004


컬쳐허브TV 온라인 채널에 컬쳐허브 창작, 교육,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교수진들의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 영상이 시작됩니다! 첫번째 인터뷰 영상의 주인공은 공연학부 정승호 교수님으로 2018년 이태리 연출가 모투스와 뉴욕의 실험극단 La MaMa와 협업한 "파노라마 (Panorama)" 프로젝트에 참여한 솔직하고 생생한 후기를 담았습니다. 인터뷰 영상은 이곳 을 눌러주세요!

005

컬쳐허브 LA 가 전시 시리즈의 첫번째 프로젝트로 4명의 신진 미디어 아티스트들과 함께 미디어 아트전 ”웨이브폼 (waveform)”을 선보였습니다. LA 중심에 위치한 샤토 갤러리 (Shatto Gallery) 와 협업하여 시공간과 빛, 움직임, 색채, 소리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 작품들이 전시되었습니다. 약 70명의 관객이 찾은 오프닝 퍼포먼스에서는 파슨스와 칼아츠 (CalArts) 석사 출신의 Laura Sofía Pérez 와 Chris Ryan Williams 가 It Ain’t Got No Spare과 Grow Out the Concrete 을, 칼아츠 조명디자인 출신 Josephine Wang 이 Spectrum 을, USC 박사 과정 중인 독일 출신의 아티스트 Lisa Müller-Trede 가 collider getting sick 을 선보였습니다. 본 전시에는 컬쳐허브 LA 디렉터 정유진 교수와 Scarlett Kim 이 큐레이터로 참여하였습니다.


컬쳐허브 LA 는 앞으로도 이같은 전시 기획을 통해 컬쳐허브 LA 의 현지 커뮤니티와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아울러 서울예술대학교 교직원 및 학생, 동문 작품들이 해외로 진출 할 수 있는 기회들을 모색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