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센터

Home지원센터국제교류컬처허브뉴스레터

컬처허브

지원센터_국제교류_컬처허브_뉴스레터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컬처허브 뉴스레터 | 2019년 11월
작성일
2019-11-1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04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001

서울예술대학교는 국내 대학에서 유일하게 해외 주요 거점에 허브를 두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컬쳐허브는 텔레메틱을 활용한 원격 교육, 예술과 과학의 접목을 위한 연구 개발, 창조적 소재 발굴 및 제작 그리고 문화 예술 교류의 역할을 통해, 우리 대학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002


컬쳐허브 NY는 지난 10월 22일 열린 라 마마 실험극단 (La MaMa ETC)의 갈라 행사에서 라 마마 설립 58주년과 설립자 엘렌 스튜어트 (Ellen Stewart)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미디어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본 공연에서 지난 동계 교원 해외 레지던시 프로그램으로 서울예술대학교 우디박 교수(실용음악 전공)가 작곡하고 360도 뮤직 비디오로 제작한 ‘Disconnected’를 각색하여 가수 스타 버스비 (Starr Busby)의 노래에 빌리 클락 (서울예술대학교 교수)과 채상민 (서울예술대학교 영상학부 동문)의 비디오 디자인을 선보여 큰 찬사를 받았습니다.

003


컬쳐허브 라이브 애니매이션 수업에서는 LA의 멀티미디어 아티스트이자 배우인 Peter Mark 를 초청, 시네마 4D 를 통해 애니매이션을 라이브 퍼포먼스에 적용하는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Peter Mark 는 칼아츠 MFA 출신의 아티스트로 최근 칼아츠 Center for New Performance 와 Hauser & Wirth 갤러리가 공동 제작한 특별 공연 HA-M-LET 을 연출하며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수업을 통해 참여 학생들은 직접 제작한 애니매이션을 다양한 소품과 공간에 투영해보면서 스토리를 만들고, 디지털 배경과 개체를 합성하는 기법을 배웠으며, 배우의 신체와 디지털 공간의 상관 관계를 실험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004

   

서울예술대학교는 새로운 예술 형식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한 컬쳐허브 월드 뮤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결과 국내ㆍ외 기관에서 많은 협력 요청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9 한-아세안 정상회의 사전 부대행사 및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특별행사인 ‘한-아세안 열차: 함께하는 미래’ 행사에 컬쳐허브 월드뮤직 수업의 이정표 교수와 조경영 학생(실용음악 전공), 실용음악 전공 아카펠라 그룹 예머가 공연자로 참가하여 학교의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악기 가믈란 음악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서울예술대학교의 월드뮤직은 어느 대학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인 프로그램으로 이를 이끄는 이정표 교수님의 월드뮤직 수업에 대한 소개를 컬쳐허브 TV 세번째 주인공으로 담았습니다.

005

대외협력처 주관으로 진행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은 컬쳐허브와 연계된 핵심적 프로그램입니다. 2019년 1월 본교 교원 레지던시 지원 프로그램으로 참여하셨던 영상학부 방송영상 전공 김상일 교수님은 컬쳐허브 TV 인터뷰를 통해 서부지역, 컬쳐허브 LA를 방문하며 느낀 소감을 나눠주셨습니다. 이번 겨울에도 NY, LA, 이탈리아, 네덜란드 지역의 레지던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006

서울예술대학교 앙드레아 파치오토 (공연학부) 교수와 컬쳐허브 유럽의 레지던시 아티스트 Jared McNeil 의 연구 프로젝트인 Telematic Embrace 의 발표가 지난 10월 23- 25일 예술공학센터 로비에서 열렸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텔레매틱 기술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 실제의 생활 환경에 대한 주제로 라이브 텔레매틱 공연을 위한 대본을 개발하고, 기술을 활용하는 이야기를 모색한 지난 10개월간의 리서치와 워크숍, 온라인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 결과를 선보였습니다. 실향민, 가족이나 친구와 물리적으로 분리된 사람들이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서로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심도있게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로 만들어진 총 일곱개의 스토리가 비주얼 자료와 함께 책으로 엮어져 발표되었습니다. 연구 결과의 ebook 버전을 원하시면 telembrace@gmail.com 으로 이메일 바랍니다.
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