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기업

서울예술대학교 학교기업

소개

    학교기업:우리문화의 정체성에 기반을 두고 세계적 관점에서 문화예술 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한 글로벌 문화 예술교육 및 산학협력 클러스터 구축

  • 서울예술대학교는 문화 콘텐츠를 만드는 대학, 그 어떤 산업보다 더 월등한 부가가치를 창출 해 내는 문화콘텐츠 창조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입니다. 우리대학은 설치학과 전체가 문화 예술창작과 직결되는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중 문화예술인 = 서울예술대학”이라는 등호가 성립될 정도로 대중문화예술 각 분야에 우수한 전문 인력을 배출해 왔습니다.
  • 더욱이,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은 문화적인 콘텐츠의 창조, 생산, 상업화를 결합한 ‘창조적 산업(Creative Industry)'으로 원 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 Multi use) 및 다양한 윈도우를 통한 가치 '확대(Window Effect)'가 가능한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 이에 근거하여 한류(韓流) 생성 및 확산의 중심 기능을 해 온 우리대학은 우리문화의 정체성에 기반을 두고 세계적 관점에서 문화예술 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한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및 산학협력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우수하고 다양한 예술작품을 제작하여 이를 세계 시장에 공급함으로서 예술계열의 국제협력 선도 모델을 정립·확산시켜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서울예술대학교 학교기업에서는 우리대학의 교육내용을 단순한 예술교육과 지원사업의 차원을 넘어 문화예술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창조적 소재와 문화예술인적자원에 대한 육성, 문화 트렌드와 문화예술 산업정보의 발신지로 확산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新 한류” 형성으로 대학의 창학이념 구현 및 국가 문화융성에 기여하고자

    ① 미래 문화예술산업 트렌드 및 직업군별 학생 현장 전문가 진출 직무영역을 반영한 우리대학의 NCS 기반교육 현장실무교육 체제에 기반하여 창작실습 현장 연계 교육을 통한 미래 예술 직업군 창출을 도모하고,
    ② 문화예술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구축에 기반 한 예술과 과학의 접목을 통한 명품 콘텐츠 (프로페셔널 공연 / 영상 / 음반) 프로덕션 및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비즈니스를 수행함으로서 교육성과의 산업화를 확대하고 교육수익 창출로 대학의 교육여건 강화, 교육재정 수입의 다양화를 지원하며,
    ③ 연구·창작 교사시설(ATEC, 예장, 공방,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 인프라 활용도를 극대화 하여 뉴-폼 아트를 구현하고 세계 문화예술산업 현장 변화에 대응해 나감으로서 우리대학의 교육역량을 강화시켜 가고 있습니다.

서울예술대학교 학교기업 조직 운영 개념도

서울예술대학교 학교기업 조직 운영 개념도
  • 콘텐츠 창조의 원천인 교육현장을 중심으로 하여 이를 문화산업 핵심 인프라와 융합시켜 문화산업 인력 공급, 콘텐츠 창조 기술의 스필오버(Spill over) 등을 통한 교육과 산업의 직접연계 등의 효과를 창출하고 그 시너지를 극대화하 시키고자 함
  • 이를 위하여 우리대학의 NCS 기반 전문예술교육 과정으로부터 육성된 예술인력과 교육성과물로 창조되는 콘텐츠를 체계적/조직적으로 개발 · 관리하여 대학의 교육내용과 교육지원 시스템을 단순한 예술교육과 지원사업의 차원을 넘어, 교육과 창조를 구심체로 하는 문화산업 클러스터를 주도적으로 형성하고 문화산업으로 실체화 시키는 방식으로 교육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함
  • 이의 실행 방안으로 서울예술대학교 학교기업 중심의 문화예술산업의 핵심 인프라(문화예술교육 및 창작부문, 제작부문, 유통부문, 소비부문)의 융합을 가능케 하는 “서울예술대학교 산업협력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서울예술대학교 학교기업 레이블(Label)의 문화산업 비즈니스를 수행함으로서 재학생 · 졸업생들의 국내 외 활동을 직접 지원하고 사업 수익 창출을 통해 대학의 다양한 교육 재정 확보를 실현시킴

서울예술대학교 학교기업 사업운영 계획

사업수행 개요
사업수행 개요
주요사업구분 사업개요
공연 / 영상 / 음반 프로덕션

① 동랑레퍼토리극단 연계 우수 공연 콘텐츠 제작 및 퍼블리싱
② 영상학부 연계 영화, 방송콘텐츠 제작 및 퍼블리싱
③ 음악학부 및 오디션 선발자 연계 음반 프로덕션 및 퍼블리싱

학교기업 CONTENTS FUND 조성

① 공연, 영상, 음반, 매니지먼트 사업 펀드 구축(조성)

아티스트 Management

① 오디션 선발자 신인 연기자, 가수, 개그맨, 모델, 작가 등 프로모션
② 총동창회 연계 기성 연기자, 가수, 개그맨, 모델 등(동문) 프로모션

공연 무대 / 미술 / 조명 / 영상 / 음향 등
외주 제작 비즈니스

① 공연 무대, 미술, 조명(공연ㆍ영상) 및 음향 등의 외주 사업 유치(수주) 완성품 공급(납품)

저작권관 리 및 시나리오(극본) 뱅크
예술창작 캠프운영

① 문예계열 중심의 매체, 장르별 스토리텔링 메소드를 개발하고 이를 공연·영상계열 중심의 프로덕션과 연계하여 우수하고 다양한 콘텐츠 창조 기반 조성(저작권 및 DB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