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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예술대학교

학부소개

전공의 연계·순환·통합으로 예술 창작의 계열은 넓히고
전공은 심화하는 융합교육을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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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창작전공

전공소개

광고창작 전공은 세일즈 커뮤니케이션의 단계를 넘어 미디어 콘텐츠의 한 형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자본주의 꽃’으로서의 광고는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조화를 통해 경제와 사회 그리고 문화를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엔진! 미디어의 눈부신 발달과 함께 급변하는 사회문화의 패러다임은 보다 수준 높은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탁월한 크리에이터의 역할을 필요로 한다. 광고창작 전공은 ‘마케팅을 아는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티브를 아는 마케터’, ‘이론과 원칙의 토대 위에서 실천하고 행동할 줄 아는 광고인’을 육성한다.

교육목표 및 인재 양성 방향

  • 대학 교육목표
    • 우리 고유의 민족 정서와 슬기를 현대 예술에 접목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예를 연마하여 세계무대에 견줄 수 있는 창작활동을 추구한다.
    • 탐구력과 실험정신을 강화하여 세계 문화의 다양성과 새로운 추세를 수용하고, 첨단매체와 기법을 익혀 미래 지향적 창작력을 갖도록 한다.
    • 자주적인 문화의식과 독창적 상상력을 갖춘 예술 창조자와 촉매자를 배출함으로써 인류의 아름다운 삶과 지구촌 문예 진흥에 기여한다.
  • 전공 교육목표
    • (우리 문화예술콘텐츠의 창작) 학습자로 하여금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엄연한 명제를 진심으로 깨닫고 실천할 수 있게 한다. 우리 전통 예술혼과 고유의 아름다움을 인식시키고 그것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발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앞으로의 크리에이티브와 독특한 예술상품 기획의 가능성을 한층 더 넓게 하려는 의도다. 스스로의 정체성이 올바로 서지 못한 사람이 경쟁력을 갖기란 어렵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생각임은 물론이다.
    • (우리 문화예술콘텐츠의 세계화) ‘사고와 발상은 전지구(全地球)적’으로 하고, 그 실천과 행동은 지역의 이익과 특성을 고려할 줄 아는 전문가를 기른다. 이른바 ‘글로컬(global & local)’의 이상적 덕목들을 체득케 하려 함이다. 곧, 글로벌 비즈니스로서의 광고와 세계 공용의 예술상품 생산주역으로서의 정체성을 확인시키며, 해외 인턴십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국제 감각을 익히고 세계무대에서도 통할 수 있는 자신감과 자존감을 배양한다.
    • (예술-과학 융합) 우리는 광고를 포함한 대다수의 예술과 창조적 영역의 진보가 미디어 혹은 커뮤니케이션 과학 기술의 변화에 달려있음을 안다. 그것은 ‘형식과 내용’, ‘형태와 기능’이 둘이 아니라는 사실에 대한 동의이며 창조적 미래의 모든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다. 그런 점에서 좋은 광고제작의 관건이 어째서 ‘광고가 과학인가 예술인가’ 라는 오래된 질문에 대해 답하는 일이며, 과학기술의 진보가 어떻게 인간이 꿈꾸는 모든 스테이지(stage)를 실현시켜주는지를 명확히 이해시키고 체험케 한다.
    • (연계·순환·통합) 태생부터 학제적(學際的) 분야인 ‘광고창작’과 연극. 영화. 등 종합예술의 생성 과정에 깊숙이 관여하는 ‘광고창작’의 학습자들에게 ‘연계-순환-통합’의 트레이닝은 당연한 주문이다. 광고는 인간과 세상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인문학적 교양의 축적을 등한시해서는 한 걸음도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을 자각케 하고, ‘예술작품’을 기획하고 관리·운영하는 일이 얼마나 많은 분야와 소통하며 물심(物心)으로 필요충분조건을 갖춰가야 하는 일인지를 학습한다.
    • (산학협력) 모든 이론과 원칙의 학습이 현장을 지향하며, 실무 위주의 교육훈련을 통해서 실전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습득케 한다. 분야마다 일급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살아있는 교실을 만들고, 학습자들이 보고 배운 바를 산업체에서 직접 경험케 하는 여러 가지 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진정한 프로페셔널의 길을 제시한다. 이 땅의 대표적 예술교육기관으로서 우리 대학이 쌓아온 교내외 네트워크와 예술 인프라가 명실상부한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교육을 가능케 한다.
  • 인재 양성방향
    우리의 예술혼과 전통의 재해석을 통해 발상에서 독창성을 함양하고, 한국적 소재로 광고표현을 함으로써 차별화된 프로 광고인으로 성장할 기반을 갖추도록 교육시킨다. 그리고 산업체의 요구조사와 PACS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광고계 현업에서 적용 가능한 이론과 실기 능력을 함양하는 수업계획으로 특화 시켜 마케팅을 아는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티브를 아는 기획자 양성하여 멀티 플레이어 광고인이 되도록 교육한다. 또한 광고 창작인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분야로 디지털 미디어와 첨단기기들을 활용할 줄 알고, 다양한 예술 인프라를 활용하여 글로벌 시대에 적용 가능한 문화 예술 컨텐츠를 개발하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목표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