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전공 < 커뮤니케이션학부 < 학부소개 < 서울예술대학교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예술대학교

학부소개

전공의 연계·순환·통합으로 예술 창작의 계열은 넓히고
전공은 심화하는 융합교육을 실시합니다.

  • home
  • 학부소개
  • 커뮤니케이션학부
  • 예술경영전공
  • 전공소개

예술경영전공

전공소개

예술경영 전공은 한국인의 예술혼과 전통적 문화가치를 현대인의 삶 속에서 재현하는 창의적 문화기획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문화자원을 활용한 글로벌 예술콘텐츠 창작 과정 훈련을 목표로, 첫째 예술작품의 미학적 접근과 경영학의 합리적 접근이 균형을 이룬 이론 탐구, 둘째, 연극·뮤지컬·콘서트·영화·방송 기획과 제작과정을 체험하고 실습에 중점을 둔 강의편성, 셋째 예술기획 창업실습과 문화산업 현장체험을 통한 예술경영의 생산·기획-유통-소비 전체 과정을 아우르는 전문 예술경영인으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산업분야의 확장이 계속됨에 따라, K-POP가수, 연기자, 진행자, MC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대한 연구를 신설-병행한다.

교육목표 및 인재 양성 방향

  • 대학 교육목표
    • 우리 고유의 민족 정서와 슬기를 현대 예술에 접목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예를 연마하여 세계무대에 견줄 수 있는 창작활동을 추구한다.
    • 탐구력과 실험정신을 강화하여 세계 문화의 다양성과 새로운 추세를 수용하고, 첨단매체와 기법을 익혀 미래 지향적 창작력을 갖도록 한다.
    • 자주적인 문화의식과 독창적 상상력을 갖춘 예술 창조자와 촉매자를 배출함으로써 인류의 아름다운 삶과 지구촌 문예 진흥에 기여한다.
  • 전공 교육목표
    • (우리 예술혼의 계발) 한국 고유의 예술적 미와 가치, 지역문화 정체성을 이해하고 발견하는 문화예술경영 전략을 학습하고, 그를 현대 문화예술콘텐츠 산업으로 확장, 연계, 융합하는 전문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배양한다.
    • (세계화) ‘지역의 세계화, 세계의 지역화’라는 글로컬라이제이션(Glocolization)에 입각한 현대 문화콘텐츠산업시대 환경의 트렌드를 바르게 읽고 그에 대처하는 전문지식과 현장체험교육의 조화를 지표로 삼아 글로벌 문화예술경영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교육한다.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과 학내외 해외교류 활동 참여를 장려하여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인재를 향한 자기 발전에 도전케 한다.
    • (예술-과학 융합) 예술과 기술, 예술과 과학의 융합을 통한 감성과 공감의 예술창작 및 다 예술장르간의 소통과 상호 교류를 통한 예술창작 시스템을 연구하고 실천한다.
    • (연계·순환·통합) 예술경영 전공이 개설되어 있는 연극, 영화, 방송영상학부 등 3개 협동과정은 물론 16개 학부의 다양한 예술 전공생들과의 교류와 협동 작업을 통해 인접 예술분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그를 기반으로 한 풍부한 네트워크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 (산학협력) 매 학기마다 학생 1인별, 1특기(재능) 의무화 및 1인별, 1산업체기관 매칭 시스템을 수립한다. 학생들의 인턴십 사후 취업 연계에 주력하며, 가족회사 및 기타 산업체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증대한다. 학부와 산업체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산학사업(예시: ‘롯데시네마와 함께 하는 Best of Best 영화제)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는 동시에 그를 통한 학생들의 현장실습 체험 기회의 장으로 활용한다. 학생들의 동.하계 인턴십 활동시 개별 사업장을 방문, 독려하고 1:1 진로 지도 기회로 적극 활용한다.
  • 인재 양성방향
    우리대학의 창학 이념과 사명을 바탕으로, 예술가와 대중, 그리고 다양한 직분의 문화예술경영 및 문화정책 오피니언 리더들과의 소통을 진흥시키는 한편, 조직 운영상에서 발생하는 위기와 문제점 해결에 능숙한 경영관리 능력을 겸비한 문화예술기획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예술경영 전공이 개설되어 있는 연극, 영화, 방송영상전공 등 3개 학부 협동과정은 물론, 16개 전공 및 학부의 다양한 예술 전공생들과의 교류와 협동 작업을 통해 인접예술분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그를 통한 풍부한 네트워크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