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 소개 <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 < 지원기관 < 서울예술대학교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예술대학교

지원센터

전공의 연계·순환·통합으로 예술 창작의 계열은 넓히고
전공은 심화하는 융합교육을 실시합니다.

  • home
  • 지원센터
  •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
  •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 소개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 소개

CULTURE ART & INDUSTRY
CONVERGENCE CENTER

서울예술대학교 ‘예술의 혼’, 기운- 정신- 실체의 부활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는 건물자체가 예술미디어로 적용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창작개발센터입니다.
서울예술대학교 정신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남산 터에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를 도화선으로 우리 예술혼을 다시 한번 부활시키려고 합니다. 2013년 설립 51주년을 맞은 서울예술대학교는 민족의 예술혼을 바탕으로 주체성과 세계성을 추구, 오늘날의 세계 문화예술을 창달한다는 이념을 구현해 오고 있습니다. 서울예술대학교 안산캠퍼스와 부속기관인 남산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의 관계를 의과대학과 부속병원의 체제처럼 연계, 순환, 통합시켜 창의적인 실험과 협동 작업으로 세계수준의 명품 문화콘텐츠를 생산해 나가고자 합니다. 현장중심의 창작교육과 문화예술산업화 연구 지원을 통해 예술교육과 문화, 예술, 산업간의 융합을 주도하고 새로운 형식의 예술창작에 도전한다. 시간, 공간, 리듬, 에너지를 근간으로 예술과 첨단기술의 융합, 충돌시켜 새로운 창작방법론을 모색하고, 예술과 기술을 넘나드는 혁신적인 패러다임을 개발해 미래예술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총 6개층으로 구성된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는 지하층과 1층을 연결한 D-Cave와 4-5층을 연계한 A-Studio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갤러리, 아티스트 레지던시, 인큐베이팅 센터, 오피스 등 다양한 공간으로 구분되어 운영됩니다.
특히 D-Cave와 A-Studio는 각자 공간의 역할에 충실하게 독립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두 공간을 연동하여 확장된 공간으로 새로운 해석을 적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dCave (Digital Cave)

dCave는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 지하와 1층을 복 층으로 연결한 블랙박스형 공간으로, 다양한 예술형태에 대한 밀도 있는 실험과 구현을 할 수 있는 극장이자 랩실입니다.
dCave 상부에 설치되어 있는 H Beam 과 24대의 모터는 공간의 제약성을 넘어서는 활용범위를 가지며, 이는 소규모 공연부터 최첨단의 미디어 쇼까지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dCave에는 D&B, Behringer등의 음향시스템과 Digital Projection사의 고 사양 프로젝터, 워치아웃 등 최신형 음향, 영상 장비들을 갖추고 있어 정교하고 실험적인 무대효과 연출이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의 공간들은 오디오신호와 영상 신호를 공유하고 분배할 수 있는 네트워킹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새로운 형태의 공연예술을 추구하는 예술가들의 훌륭한 캔버스가 될 것입니다.

aStudio(All Studio)

건물 4-5층에 위치한 aStudio는 다양한 영상, 음향, 편집시설을 갖춘 복합 스튜디오입니다.
aStudio의 컨트롤룸은 다양한 미디어 예를 들어 음향, 영상, 텔레프레젠스 등을 자유자재로 컨트롤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통해 공간을 뛰어넘는 새로운 예술작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Cave에서 공연을 하는 연주자가 aStudio의 조명을 실시간으로 컨트롤한다든지, 아니면 aStudio의 블루스크린을 사용하여 촬영한 영상이 실시간으로 dCave에 영사될 수 있습니다.
aStudio는 크로마촬영을 할 수 있는 블루스크린과 3D영상에 최적화된 실크스크린, 그리고 3대의 EMG급 SONY 320K카메라를 보유하고 있어 효율적인 촬영프로덕션이 가능합니다. 또한 200인치 대형 스마트 터치스크린은 전문 워크숍, 세미나 등의 부수적인 행사를 진행할 때 지원될 수 있습니다.

운영 프로그램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문화예술개발 축을 기준으로 수평, 수직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면서 혁신적인 운영과 창조적인 참여를 통해 새로운 문화예술확장가능성을 발견하고 이를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질적인 창작의 공간, 구현의 공간, 나눔의 공간으로 점진적 발전을 구체화해 나간다.
  • Art Making: 새로운 아트폼을 창출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공과 미디어를 융합하고, 이를 통해 하이브리드 아트를 지속적으로 배출하며 다양한 시도와 새로운 예술접목을 통해 혁신적인 문화예술창작의 가능성을 찾아가는 실험과 연구를 지원합니다.
  • Education: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는 학교의 교육과정을 뛰어넘어 전문적인 예술장인(Professional Artist)을 육성하기 위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과 전문 Technical Director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구체화하여 운영한다.
  • R&D: 지속적인 예술 창작작업은 새로운 기술의 접목이 불가피 하며, 이를 다양한 채널(예: 전문가 집단, 아티스트 레지던시 등)을 통한 구현과 구체화 작업을 통해 연구하고 실현해 나간다.
  • Community: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는 국내외 예술인에게는 창작공간 및 창작사업을 진행하여 서울예술대학교만의 실험적인 장소로 입지를 구축하고 색깔있는 문화예술프로그램 구체화로 브랜드를 확립하고 문화예술산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