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학자 < 설립자 소개 < 대학소개 < 서울예술대학교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예술대학교

대학소개

현장중심의 창작지향 교육, 서울예술대학교

  • home
  • 대학소개
  • 설립자 소개
  • 창학자

창학자

창학자 유덕형 창학자 유덕형

이제는 우리의 독자적 리듬과 에너지(빛), 나아가서는 보다 근원적인 우리 특유의 시간과 공간을 창조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establisher ’S GREETINGS

창학자 유덕형
연출가, 예술총감독, 교육가
서울예술대학교 총장, 학교법인 동랑예술원 이사장 역임
경력
2021~현재
  • 학교법인 동랑예술원 명예이사장 / 창학자
2009
  • 사단법인 한국전문대학법인협의회 이사
2007~2019
  • 서울예술대학(교) 학, 총장
2000
  • 서울월드컵 문화행사 축제기획위원
1999
  • 한국 희곡작가협회 자문위원
1998
  • 예술의전당 자문위원
1997
  • 재단법인 장은공익재단 이사
1995
  • 예술의전당 비상임이사
  • 한국예술종합학교 객원교수
1994~2007
  • 학교법인 동랑예술원 이사장(서울예술전문대학)
1994~1995
  • 공연윤리위원회 윤리위원 및 무대공연전문심의위원회 심의위원
1994
  • 서울예술단 이사
1993
  • 한국지하공간협회 자문위원
1991
  • 대전엑스포 전시연출 전문위원
1990
  • 대전엑스포 전문위원
1987
  • 서울올림픽 폐회식 제작단장
1986
  • 제25회 한산대첩 기념 제전위원회 참여
  • 서울올림픽 개폐회식 기획단 위원
  • 한국방송공사 자문위원
1985
  • 서울올림픽 조직위원회 문화식전국장 / 식전 전문위원회 위원
  • 한국방송공사 자문위원
1984
  • 예술의전당 건립추진위원회 위원
  • 국제 아동청소년연극협회(ASSTEJ) 한국본부 이사
1979
  • 국제극예술협회(I.T.I.) 한국본부 부위원장
  • 제3세계 연극연구소(TWITAS) 뉴욕회의 한국대표 운영위원회 참석
  • 서울세종문화회관 운영분과 위원회 위원
1978
  • 서울세종문화회관 운영분과 위원회 위원
  • 극단 동랑레퍼터리 미주, 유럽 순회공연 기획 제작
  • 국제극예술협회 제3세계분과 베네주엘라 연극제 및 회의 한국대표 참석
  • 서울예술전문대학 학장
1977
  • 극단 동랑레퍼터리 미주, 유럽 순회공연 기획 제작
  • 한국연극협회 상임이사
  • 유엔 주최 "세계 어린이의 해" 기념행사 준비위원회 뉴욕회의 한국대표 참석
1976
  • 유엔 주최 "환경의 해" Seminar 및 Festival 캐나다 벤쿠버회의 한국대표 참석
  • 국제극예술협회(I.T.I.) 베네주엘라 총회 한국대표 참석
1974
  • 학교법인문영학원 법인이사(~2022.8)
  • 서울예술전문학교 교장
  • 동랑레퍼터리극단 대표
1973
  • 국제극예술협회(I.T.I.) 제3세계 분과 이란 연극제 및 회의 한국대표 참석
  • 국제극예술협회(I.T.I.) 모스크바 총회 한국대표 참석
1972
  • 국제극예술협회(I.T.I.) 제3세계 분과 집행위원회 인도회의 한국대표 참석
1971
  • 국제극예술협회(I.T.I.) 제3세계 분과 필리핀 연극제 및 회의 한국대표 참석
  • 국제극예술협회(I.T.I.) London 총회 한국대표 참석
1970
  •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회원
  • 서울연극학교 교장
1969
  • 극단 드라마센터 대표
1968
  • 서울연극학교 교수
  • 미국 Yale University 연극대학원 특별과정 수학(연출 / 종합무대 디자인)
1967
  • 미국 교육연극 연합회의 (New York) 참석
  • 미국 Trinity University 대학원 연극학과 졸업(M.A)
1966
  • 미국 뉴욕레인즈 무대미술 제작요원
  • 미국 교육연극연합회 (A.E.T.A) 회원
1963
  • 미국 달라스 연극센터 연구단원
  •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창작활동 (연출작품)
1981
  • 「산씻김」 - 유덕형 연출, 드라마센터 소극장/ 동랑레퍼토리극단/ 10.9 ~ 11.8
1980
  • 「봄이오면 산에들에」 - 유덕형 연출, 드라마센터/ 동랑레퍼토리극단/ 3.19 ~22 / 11.13 ~ 26
1975
  • 「마의태자」 - 유덕형 연출, 명동예술극장/ 동랑레퍼토리극단/ 7.3 ~ 7.7
1974
  • 「JILSA」 - 유덕형 연출, 미국 뉴욕 La MaMa E.T.C_그레이트존스 레퍼토리극단/ 1.28 ~ 2.10
1973
  • 「초분」 - 유덕형 연출, 드라마센터/ 드라마센터레퍼토리극단 / 4.4 ~ 15
1971
  • 「알라망」 - 유덕형 연출, 필리핀 마닐라 문화회관 대극장/ 11.19 ~ 11.30
1970
  • 「생일파티」 - 유덕형 연출, 드라마센터/ 드라마센터레퍼토리극단/ 10.5 ~ 10.11
  • 「미친동물의 역사」(윤대성 作) - 유덕형 연출, 드라마센터/ 드라마센터레퍼토리극단/ 5.23
1969
  • 「신춘문예 당선희곡 축하공연」 - 유덕형 연출, 작품 : 「갈색머리카락」(김종달 作)/ 드라마센터/ 드라마센터레퍼토리극단/ 3.7 ~ 3.9
  • 「함성」 - 유덕형 연출, 명동예술극장/ 드라마센터레퍼토리극단/ 4.5
  • 「유덕형 연출작품 발표회」 - 유덕형 연출, 작품 : 「갈색머리카락」(김종달 作), 「낯선 사나이」 (브르크 作), 「나도 인간이 되련다」 중 제2막 「자아비판」 (유치진 作)/ 드라마센터/ 드라마센터레퍼토리극단/ 6.27 ~ 6.30
1967
  • 「Look Back in Anger」 - 유덕형 연출,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1966
  • 「The Dance」 - 유덕형 연출,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 「My Brothers' Keeper」 - 유덕형 연출,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 「라생문」 - Fay and Michael Kanin 作/ 유덕형 연출·무대미술·조명·의상, 미국 Dallas Theater Center/ 3.18 ~ 4.30
  • 「Tiny Alice」 - 유덕형 연출,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1964
  • 「Acting Mime」 - 유덕형 연출,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창작활동 (조명·무대·의상디자인 작품)
1989~1991
  • 「불타는 별들」 - 유덕형 무대조명, 김우옥 연출/ 국립극장소극장/ 동랑청소년극단
1988
  • 「이름없는 별들」 - 유덕형 무대조명, 김우옥 연출/ 국립극장소극장/ 동랑청소년극단
1987
  • 「새불」 - 유덕형 무대조명, 오태석 연출/ 88예술단/ 세종문화회관/ 3.4 ~ 3.6
1986~1987
  • 「꿈꾸는 별들」 - 유덕형 무대조명, 김우옥 연출/ 동랑청소년극단/ 국립극장소극장, 드라마센터, 부산, 광주, 청주, 전주, 춘천 순회공연
1985~1988
  • 「방황하는 별들」 - 유덕형 무대조명, 김우옥 연출/ 동랑청소년극단/ 국립극장소극장, 드라마센터, 부산시민회관, 군산제일극장, 청주문화관, 국립극장소극장, 성남시민회관, 호주애덜래이드, 호주시드니
1985
  • 「한여름밤의 꿈」 - 유덕형 무대조명, 연세대학교 100주년 기념공연 / 연세대학교
1983
  • 「자전거」 - 유덕형 무대조명, 김우옥 연출/ 문예회관대극장/ 동랑레퍼토리극단/ 9.2 ~ 9.7
1975
  • 「소」 - 유덕형 무대조명, 안민수·유인형 연출/ 드라마센터/ 동랑레퍼토리극단/ 12.25 ~ 31
1974
  • 「태」 - 유덕형 무대조명, 안민수 연출/ 명동예술극장/ 동랑레퍼토리극단/ 4.18 ~ 22
  • 「드라마센터 봄 페스티발_생일파티」 - 유덕형 무대미술·무대조명, 드라마센터/ 동랑레퍼토리극단/ 5.17 ~ 6.30
1967
  • 「Tea House of August Moon」 - 유덕형 무대조명, 유덕형 무대미술,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 「Look Back in Anger」 - 유덕형 무대조명,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1966
  • 「The Dance」 - 유덕형 무대조명,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 「My Brothers' Keeper」 - 유덕형 무대조명,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 「라생문」 - Fay and Michael Kanin 作/ 유덕형 무대조명·무대미술·의상,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 3.18 ~ 4.30
  • 「Tiny Alice」 - 유덕형 무대조명,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1965
  • 「Dr. Faustus」 - 유덕형 무대미술, 미국 New York A.P.A Production
  • 「Madam Butterfly」 - 유덕형 무대의상, 미국 Long Island Opera Group
1964
  • 「A Different Drummer」 - 유덕형 무대조명,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 「Red Indians」 - 유덕형 무대조명, 미국 Dallas Theatre Center
 
 
 
수상내역
2016
  • 존 D. 록펠러 3세 상 수상
2014
  •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제14회 연문인상
  • 한국언론인 연합회 제5회 대한민국 참교육상 대상 (예술부문)
2013
  • 동아일보 제27회 인촌상 (교육부문)
  • Lamp of Culture and the Arts Award Special Award (유네스코, 필리핀)
1981
  • 동아일보 제16회 동아연극상 연출상 (봄이오면 산에들에)
1980
  • 한국일보 제16회 한국 연극영화예술상 대상 및 연출상 (봄이오면 산에들에)
1975
  • 중앙일보 제1회 중앙 문화대상 예술대상 (초분)
  • 한국일보 제11회 한국 연극영화예술상 기술상(조명) (태)
1974
  • 한국일보 제10회 한국 연극영화예술상 대상 및 연극부문 연출상, 작품상 (초분)
1972
  • 한국일보 제8회 한국 연극영화예술상 특별상 (마닐라 국제 연극제에서 알라망 연출)
1971
  • 서울신문 제4회 서울신문 문화대상 연극부문 연출상 (생일파티)
  • 필리핀 마닐라 시장 문화표창 연출상 (Alamang)
  • 동아일보 제7회 동아 연극상 특별 연출상( 생일파티)
1970
  • 한국일보 제7회 한국 연극영화예술상 연극부문 연출상 (생일파티)
 
 
 
논문 및 학술지 기고문
1973
  • <草墳> 演出노오트 : 演出論 <特輯>
    - 저자명 : 유덕형
    - 문서유형 : 학술논문
    - 학술지 : 연극평론 8('73.6) pp.50-60
    - 발행정보 : 한국연극평론가협회 |1973년 |한국 |한국어
    - 주제분야 : 예술체육 >연극
    - 서지 링크 : 국회도서관(청구기호 792.05 ㅇ254)
  • 柳德馨씨가 본 모스크바
    - 저자명 : 유덕형
    - 문서유형 : 학술논문
    - 학술지 : 통일생활 통권 37호(1973년 7월) pp.110-112
    - 발행정보 : 대공문제연구소 |1973년 |한국 |한국어
    - 주제분야 : 사회과학 >정치외교학
    - 서지 링크 : 국회도서관(청구기호 051.1 ㅅ466)
1972
  • 알라망
    - 저자명 : 유덕형
    - 문서유형 : 학술논문
    - 학술지 : 현대연극 4('72.8) pp.84-91
    - 발행정보 : 현대연극사 |1972년 |한국 |한국어
    - 주제분야 : 예술체육 >연극
    - 서지 링크 : 국회도서관(청구기호 792.05 ㅎ189)
1967
  • “TRANSLATION AND DESIGN THESIS FOR A PLAY TO BE A MAN?" (미국 TRINITY UNIVERSITY)/ 논문
 
 
 
관련 논문(학술지)
2009
  • 1970년대 한국 실험연극의 담론 : 초기 미국아방가르드 형식미학의 수용을 중심으로/ 백로라
    한국극예술연구 Vol.30 (2009)
2005
  • 1970년대 드라마센터의 연출 특성 연구 : 유덕형, 안민수, 오태석을 중심으로/ 김숙현/ 박사
    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학과 (2005)
1973
  • 특집(特輯), 연출론(演出論) : 《초분(草墳)》 연출(演出) 노트/ 유덕형/ 연극평론 Vol.8 (1973)
-
  • 미친 동물의 역사/ 이윤택/ 가마골소극장(한국연구재단(NRF) 연구성과물)
 
 
 
관련 저서
2006
  • 문화부기자는 재밌다(정중헌 저) - 도서출판 나무와 숲 : 2006.10.3.
2005
  • 드라마센터의 연출가들(김숙현 저) - 현대미학사 : 2005.11.19
2002
  • 이세기의 예술가 탐구_한국 명인 100인(빛을 가꾸는 에피큐리언) - 푸른사상 : 2002.8.15
1986
  • 강석경의 인간탐구(일하는 예술가들) - 열화당 : 초판 1986.7.1
1978
  • 연극인 11인의 산문집(무대 밖의 모놀로그) - 도서출판 고려원 : 1978.7.15
 
 
 

창학자 유덕형은 1974년 서울예술대학교의 전신인 서울예술전문학교를 창학하며 종합예술대학의 기틀을 세우고, ‘민족 예술혼의 현대화·세계화’를 주창한 창학이념을 정립하였다. 창학이념을 창작교육에 구현하기 위해 1980년대 이래 <특수연구>를 통해 시간, 공간, 리듬, 에너지, 빛, 중력-무중력의 본질을 투영한 교육프로그램을 발전시켰으며, 대학발전 지표를 확립하며 오늘날 서울예술대학교를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신한류의 메카로 성장시켰다.

 

창학자 유덕형은 1960년대 세계적인 실험예술의 현장에서 연출가 및 예술총감독으로 활동하였으며, 1968년 미국에서 귀국 후 드라마센터를 중심으로 반리얼리즘 양식을 극대화한 혁신적인 연극언어를 선보이며 한국 연극계에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1973년 국제극예술협회(ITI) 모스크바 총회에 참석하며 소비에트연방에 한국인 최초로 발을 내딛었으며, 1974년 1월 실험연극의 중심부인 미국 뉴욕 라마마 ETC에서 <초분/JILSA>를 올리며 세계 연극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고, 같은해 4월 서울예술전문학교를 창학했다.

 
 

"바야흐로 우리의 세기는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격랑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오늘의 현실은 첨단과학의 발달로 사이버 미디어가 주도하는 정보화 사회로 급변하고 있으며, 인류는 정치경제적으로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적으로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찍이 1980년대 이래 예술과 과학의 접목을 꾸준히 준비해 왔습니다. 「특수연구」를 비롯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과학과 예술의 연계기반을 조기에 구축해 왔으며, 글로벌 컬처허브를 구축함으로써 지구촌과의 접목을 펼치고 있습니다. (...) 이 시도가 어느덧 우리대학의 교육특성화와 세계화라는 두 톱으로 나누어 추진해야 할 변곡점을 맞고 있습니다. 이 시기는 동랑이 외친 우리의 정체성을 세계로 넓히는 한편, 우리의 차별성을 보여야 할 절체절명의 지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제는 우리 문화의 전통소재와 같은 물적 존재가 아니라, 그것들에 내재해 있는 우리의 정신적 유산과 가치를 발굴하여 현대과학이 요구하는 시간과 공간에 투사함으로써, 우리의 독자적 리듬과 에너지(빛), 나아가서는 보다 근원적인 우리 특유의 시간과 공간을 창조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유덕형, 서울예술대학교 교육특성화와 세계화, 2012>

 

"피터 브룩이 지난 3년간 동양적 요소를 갖춘 새로운 연극을 시도했으나 그의 연극은 테크닉 면에서는 우수했어도 새로운 것의 뿌리를 내리지는 못했다. 그러나 창학자 유덕형의 <초분/JILSA>는 피터 브룩이 해내지 못한 새로운 연극의 뿌리를 땅에 정착시켰다."        <국제극예술협회(ITI) 미국지부, 1974.02.23 경향신문 발췌>

 

"그의 출현은 그 자체로 한국 연극사의 일대 변혁이었다. 창학자 유덕형 연출은 기존의 연극적 표현법에 대한 반성과 그로 인해 얻어진 생의 의미와 내용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며 반리얼리즘 양식을 극대화한 또 다른 차원의 실험을 보여줬다."        <연극평론가 한상철, 「한국연극의 쟁점과 반성」 中>

 

"서울예술대학교는 1962년 개교 이래 독창적인 현장밀착형 교육시스템으로 대중예술계와 문단에 수많은 인재를 배출했으며 한류 문화의 세계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인촌기념회 이사장 현승종, 제27회 인촌상 시상식 기념사 중에서, 2013>